문재인 대통령과 필립 벨기에 국왕이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필립 벨기에 국왕이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필립 벨기에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실질협력 강화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필립 국왕의 이번 방한은 벨기에 국왕으로서는 27년 만이며, 문 대통령 취임 이래 유럽 왕실 인사로는 최초의 국빈 방한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벨기에는 1901년 수교 이후 긴밀한 우호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고, 특히 최근에는 교역과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은 1950년 한국 전쟁 때 국민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데 벨기에의 큰 도움을 받았던 그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평화와 번영의 미래 100년을 함께 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필립 국왕은 “대통령님의 한반도와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역할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벨기에와 한국은 공동의 과제와 공동의 기회를 가지고 있다. 저희가 가진 공동의 과제라고 한다면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세계화, 기후변화, 사회의 디지털화로부터의 영향, 인구 고령화 추세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며 “이런 모든 면에서 저희는 많은 것을 같이 배우고자 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서 화학, 의약, 물류 등 기존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생명공학, 인공지능, 스마트시티, 중소기업·스타트업,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분야로의 협력 다변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한 뒤, 그간 벨기에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과 남북관계 진전에 지지와 관심을 보내준 점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앞으로도 벨기에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여정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필립 국왕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향후에도 벨기에의 변함없는 지지와 협력 입장을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이날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릴 예정인 국빈만찬에 참석, 양국 정상 내외 간 친분을 돈독히 하면서 한-벨기에 관계 발전과 우호 증진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