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학부모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종합평가에 대한 감사를 청구하기 전 기자회견을 갖고 손팻말을 들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4일 자사고 운영성과 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하며 재지정 취소 8개 학교 명단을 공개했다. (출처: 연합뉴스)
자사고 학부모가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 22개 자사고 평가 거부

상산고·안산동산고 등도 반발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을 위한 운영평가를 놓고 전국 곳곳에서 파열음이 계속되면서 평가 결과가 나온 이후에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올해 3월 1일 기준으로 전국 자사고 42곳 중 서울 13개교와 전북 상산고, 경기 안산 동산고 등 지방 11개교 등 모두 24개교가 자사고 재지정을 위한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각 교육청의 평가표준안에 따라 진행되며, 각 학교가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면 이를 바탕으로 교육청이 현장평가를 하게 된다. 최종 100점 만점에 70점(전북은 80점)을 넘지 못할 경우 일반고로 전환된다.

하지만 일부 자사고는 교육청이 ‘자사고 폐지’를 목표로 평가 기준을 잡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의 경우 올해와 내년에 운영평가가 예정된 22개교가 평가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전북 상산고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자사고 재지정 평가 기준점이 교육부 권고기준인 70점보다 10점이 더 높다. 이에 상산고와 학부모·동문은 전북교육청이 자사고 폐지를 염두에 두어 평가점수를 높였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 안산 동산고의 경우 학부모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동산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릴레이 시위와 단식 농성 등을 하면서 평가지표를 전면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다만 상산고와 안산고는 평가 절차는 진행하면서 평가지표 재조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자사고 폐지’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교육청이 자체 평가에 따라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내릴 경우 교육부에서는 이를 그대로 수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