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2일 상부의 지시라는 입장만 전달한 채 일반적으로 철수하고 우리측 직원만이 근무하고 있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출처: 연합뉴스)
북한이 22일 상부의 지시라는 입장만 전달한 채 일반적으로 철수하고 우리측 직원만이 근무하고 있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출처: 연합뉴스)

“대북제재 틀 내 남북협력? 남북합의에 배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 매체들이 연일 대남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북제재를 유지한 채 남북교류를 이어가겠다는 남측의 입장을 비난하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을 돌연 철수한 데 대해서는 이날 오전 현재까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5일 ‘스스로 제 손목에 족쇄를 채우지 말아야 한다’ 제목의 논평을 통해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와 관련 “남조선 당국자들이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협력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며 “초보적인 자존심마저 결여된 수치스러운 발언이고 또 하나의 자가당착”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논편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제재의 틀’ 안에서의 협력교류를 운운하는 것은 북남선언들에 합의한 당사자로서 약속도, 의무도, 예의도 다 줴버린 행태”라며 “북남합의의 정신에도 배치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도 이날 '외세 공조는 민족문제에 외세의 개입을 초래할 뿐' 제목의 글에서 “북남관계개선은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구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북한 매체들은 미국에 대한 비난은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다. 이는 대남 공세를 이어가며 우회적으로 미국을 압박하지만, 미국의 반응을 신중히 지켜보며 대응 전략을 고심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남측 인원들은 이날도 정상 근무를 위해 북측으로 출경한다. 김창수 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을 비롯한 연락사무소 직원과 지원 시설 인력 등 40∼50명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측으로 향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북측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이날 연락사무소에 근무할 인원들의 출경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총 54명이 출경 승인을 받았지만 실제 출경 인원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연락사무소 인원이 전원 철수했기 때문에 당분간 남측 인원만 체류하는 반쪽 근무 체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우선 정상적인 근무 체제를 유지함으로써 북측의 자연스러운 복귀를 위한 신호를 보내겠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