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바리스타 로봇이 만든 커피를 시음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바리스타 로봇이 만든 커피를 시음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 “글로벌 4대 강국 목표”

‘로봇 스타기업’ 20개 육성

돌봄 등 서비스로봇 1만대

제조업에 로봇 7천대 보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2023년까지 연매출 1000억원 이상 로봇전문기업 20개를 육성하고 로봇 산업을 연간 15조원 규모로 확대한다. 또 중증 장애인이나 노인 등을 돌보는 서비스에 로봇 1만대를 보급하는 등 로봇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대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로봇산업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작지만 강한 세계적 스타 기업 20개를 만들어 내겠다”며 “로봇 산업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고, 오는 2023년까지 로봇 산업 글로벌 4대 강국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근로환경 개선이 시급한 분야에 로봇을 선도적으로 보급하고, 돌봄 로봇, 의료 로봇 등 서비스 로봇의 맞춤형 개발과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사람을 위한 로봇 산업을 원칙으로 제시하면서, 사람과 협업하는 로봇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도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제조업 종사자 1만명당 로봇 활용 대수가 710대로 세계 평균 85대에 비해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활용도는 전기전자(14만 1691대), 자동차(8만 7417대) 분야에 편중돼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로봇과 스마트공장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 달성을 위해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 보급 ▲4대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 등 3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산업용 로봇 활용 범위가 주조·용접 등 뿌리산업으로 확대된다. 정부는 그간 전기전자·자동차 제조에 활용하던 산업용 로봇을 근로환경이 열악한 주조·용접 등 뿌리산업과 인력이 부족한 섬유산업 등에 집중 투입한다.

뿌리, 섬유, 식·음료 등 분야에 제조로봇 7560대를 보급하고, 이를 계기로 민간이 자율적으로 큰 부담 없이 로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렌탈, 리스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제조로봇은 2018년 32만대에서 2023년 70만대로 2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제조로봇 보급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표준 활용모델을 개발하고, 활용인력 교육도 지원한다. 정부는 1080개 중소기업이 컨설팅 및 선도보급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령화 추세로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돌봄, 의료, 물류, 웨어러블 등 4대 유망 서비스로봇 분야도 적극 육성한다. 내년부터 총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해 4대 서비스로봇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돌봄로봇을 10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증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5000대를 보급하는 등 4대 서비스로봇 총 1만 대를 보급한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반하는 현장 근로자와 노약자의 근력증강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은 945대가, 국공립병원과 재활병원에서 쓰일 수술로봇·재활로봇은 55대가 각각 보급된다.

이와 함께 서비스로봇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발굴, 개선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 ‘로봇 규제 샌드박스 지원센터’도 설치·운영한다.

감속기, 센서, 제어기 등 로봇 핵심부품과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율이 41%에 그치고 주로 미국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내년부터 7년간 차세대로봇 자립화를 위해 약 1000억원을 투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