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한미 간 접촉 내용이 담겨있는 문건을 위키리크스가 지난 29일 공개한 데 따라 美정부가 강경한 처벌이 이뤄질 것을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워싱턴 연합뉴스에 의하면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이번 사태에 대해 심기가 불편하다는 입장을 내보이며 긴급 수습에 들어갔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부 장관은 29일 문건 공개에 맹비난을 퍼부으며 책임자를 추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문건유출에 책임 있는 사람들을 적극 추적할 것”이라며 폭로로 인한 국가 간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하지만 “미국과 다른 국가 사이의 우호적인 관계는 이런 폭로에 따른 시련을 이겨낼 것”이라며 사태 수습 의지를 나타냈다.

또한 그는 문건 공개에 대해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고,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것은 물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려는 노력에도 지장을 줄 것”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이는 “미국의 외교 이해관계에 대한 공격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동맹과 파트너십, 대화와 협상에 대한 공격”이라며 이런 폭로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에릭 홀더 법무장관도 29일 위키리크스 정부 기밀문건 폭로와 관련해 수사과정에서 국내법 위반이 드러날 경우 기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서유출을 방지하는 부주의했던 실무자들에 대해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폭로사건의 책임자 조사와 처벌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부에서는 유사 사태 재발방지를 위한 행정부 내 제도정비도 병행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