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K' 전해‥"준비된 도발 증거"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연평도에 포격을 가한 지난 23일 교도대·노농적위대 등 민간무력과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비상소집령'을 내려 전투태세를 점검했다고 대북 인터넷매체 '데일리NK'가 30일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북한은 연평도 포격 직전인 23일 오전 교도대와 노농적위대에 '비상소집령'을 내리고 밤에는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등화관제 훈련을 진행했는데, 이 소집령은 25일 해제됐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이 매체에 "교도대와 적위대 소속 주민들은 3일간 먹을 건식(튀긴 옥수수, 건빵 등)을 준비하고 유해가스를 막기 위한 방독면, 연기가 나지 않는 싸리나무 등을 준비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면서 "(연평도 포격 이후) 조선민주여성동맹(여맹)과 각 인민반에서는 '연평도 포격은 남측의 공격에 따른 대응'이라는 내용의 교양모임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북한의 교도대는 만 17세 이상 주민(남 45세·여 30세 이하)들이 행정구역이나 직장별로 조직돼 있는 민방위 조직으로 유사시 정규 사단으로 재편된다. 노농적위대는 만 46세 이상 60세 이하 노동자, 농민, 사무원 등으로 편성된 예비병력이다.

이 소식통은 또 "연평도 포격 이후에는 조중(북중) 국경지역에 대한 봉쇄가 강화됐다"고 덧붙였다.

이 매체는 "정규군뿐 아니라 민간무력을 소집하고, 주민들에게 등화관제 훈련을 한 것은 내부 긴장을 유발하려는 의도"라면서 "'비상소집령'의 시기, 훈련 및 임무 수행 내용이 평소보다 긴박했던 점으로 미뤄 연평도 공격이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도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