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각 사회 구성원 역할 당부

“실무추진단 곧 결정”

내주 국무총리와 논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21일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며 “다 함께 참여하는 기회 만들고 사회적 합의 통해서 해결책을 도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을 갖은 뒤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저는 조금 전에 문재인 대통령님을 만나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출범에 대해 상세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반 전 총장은 지난 1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 수락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위원장직을 수락한 감회에 대해 “정파적 이해 관계 떠나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주신 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며 “망설임도 없지 않아 있었다. 그 이유는 미세먼지는 여러 국내외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어서 해결이 쉽지 않고 해결이 된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제가 지속가능 발전 기후 변화 위해 해외 나가서 목소리 높이면서도 정작 우리 국민이 미세먼지로 생명과 건강 심대한 위협을 받는 것에 대해 이를 어렵다고 회피하는 건 제 삶의 신조와 배치되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은 먼저 선행돼야 할 과제로 미세먼지의 국내외적 배출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꼽았다.

그는 “상당부분 규명돼 있는 게 사실이지만 과학적 정밀성이 필요하다”며 “그래야만 여기에 기초해 정확한 해결방안과 다양한 정책적 옵션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천 방안도 마련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에서부터 산업계 정치권 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 함께 참여하는 기회 만들고 사회적 합의 통해서 해결책을 도출해 나가겠다”며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등 동북아지역 국가 협력과 공동 대응도 중요한 문제다. 국제적으로 성공한 사례 찾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의 모델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정부, 정치권, 언론, 국민 등 다양한 사회적 구성원들에게도 각각 필요한 역할을 촉구했다.

정부와 정치권에는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임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미세먼지 문제를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접근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미세먼지 문제가 정치 문제되는 순간 이번 범국가기구 통한 해결노력은 실패하게 될 것”이라며 “오직 국민의 안위만을 생각하면서 한 마음으로 초당적 과학적 전문적 태도 유지하며 함께 문제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산업계와 이익단체에는 “국민 생명과 이익 보호한다는 자세 아래 조금씩 협력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보건 에너지 자동차 산업 국제 협력 등 여러 문제에 걸쳐있는 문제”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제주체와 사회집단 사이에서 이해가 다양하게 엇갈릴 수도 잇다. (하지만) 우리 모두 한발씩 물러서야 숨을 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을 향해서도 “산업 현장 에너지 사용 등 일상생활에 있어 미세먼지 저감에 함께 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미세먼지 해결에 기대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걸 이해하시고 인내와 아량으로 범국가적 기구 노력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해당 기구에 관한 질문에 “이번 출범 기구는 대통령 직속으로 해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개진하고, 협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점을 도출해나가는 데 큰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실무추진단 결성 계획에 대해선 “곧 될 것”이라며 “전반적인 기후변화나 미세먼지 저감대책, 국민보건형성, 국제협력을 더 활성화 시키는 여러 분야에서 전문가, 지도자 이렇게 해서 국민적 공감대를 도출해내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는 분들을 위원으로 모시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주 중국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사회적 기구 운영 등에 관해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