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4일 오전 경남 창원시성산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권민호(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강기윤, 바른미래당 이재환, 정의당 여영국, 민중당 손석형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록 첫날인 14일 오전 경남 창원시성산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등록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권민호(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강기윤, 바른미래당 이재환, 정의당 여영국, 민중당 손석형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총 5곳, 13일간 선거운동

창원·성산 ‘미니 대선’ 방불

‘정책선거’ vs ‘정권심판론’

“표로 심판” “확 디비뿌자”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내년 총선의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4.3보궐선거의 막이 21일 올랐다.

경남 통영·고성과 창원·성산 등 국회의원 지역구 2곳이 포함된 이번 보궐선거 출마자들은 이날부터 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 레이스에 돌입했다.

이번 보궐선거에선 기초의원 지역구 3곳을 포함해 총 5곳에서 치러진다. 국회의원 지역구는 단 2곳에 불과하지만, 무게감은 결코 작지 않다. 부산·경남 민심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각당의 선거 전략이 총동원되는 만큼 내년 총선 전초전으로서의 성격이 짙다. 선거 규모는 작지만, 그 파급 효과는 큰 셈이다.

가장 눈길이 쏠리는 선거구는 경남 창원·성산이다.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였던 이곳은 보수세가 강한 영남에 속하면서도 노동자들이 많아 진보 성향이 두드러진 지역으로도 꼽힌다. 보수와 진보 정당 모두에 가능성이 있는 만큼 여야 정당이 총출동해 ‘미니 대선’을 방불케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민호·자유한국당 강기윤·바른미래당 이재환·정의당 여영국·민중당 손석형·대한애국당 진순정·무소속 김종서 후보가 레이스에 나선 상태다.

변수는 단일화다. 이 지역의 역대 선거 결과를 보면 진보 진영의 후보 단일화 성공은 여지없이 단일 후보의 당선으로 연결됐다. 민주당과 정의당 후보 측은 투표 용지 인쇄 전날인 25일까지 후보 단일화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통영·고성에선 민주당 양문석 후보와, 한국당 정점식·대한애국당 박청정 후보가 대결을 펼치고 있다.

자당 후보 지원에 나선 당 지도부의 전략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대대적인 선거 지원보다 ‘조용한 유세’와 ‘정책 선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현장으로 총출동해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이날 경남 대신 경기도 안산 스마트허브 전망대를 방문해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논의했다. 당 차원에선 주말부터 국회 상임위별 지역 간담회를 열고 경남 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과 정책을 논의한다는 구상이다. 야당과의 대결 프레임보다는 정책과 민생 행보로 경남 유권자의 표심을 얻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이번 선거에서 여야 대결 구도가 부각될 경우 자칫 보수층의 결집과 함께 정권심판론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당은 통영·고성과 창원·성산에서의 ‘쌍끌이 승리’로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각오다. 특히 다른 영남 지역보다 진보 성향이 강한 창원·성산을 탈환함으로써 문재인 정권 심판론에 불을 지피고, 내년 총선까지 여세를 몰아가겠다는 계산이다. 이를 위해 황교안 대표는 창원·성산 지역에 임시거처를 마련하는 등 총력 지원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날 강기윤 후보 출정식에 참석해 “창원경제 폭망 주범은 문재인 정부이며, 실패한 좌파사회주의 경제실험이 창원경제를 무너뜨렸다”며 문재인 정부를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표로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며 강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이번 보선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창원·성산에 이재환 후보를 낸 바른미래당에선 손학규 대표를 비롯해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임재훈 의원 등 당 지도부가 후보 지원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이번 선거 승리로 제3당으로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겠다는 방침이다. 손 대표는 이날 창원 시민에 대한 출근길 인사에서 “창원 경제가 무너지고 있다. 창원을 그동안 지배해온 수구 보수세력, 이제는 확 디비뿌려야 한다. 창원경제를 주물러온 노조세력, 민주노총 세력은 이제 확 디비뿌려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역시 이정미 대표를 비롯해 심상정 의원과 김종대·추혜선 의원 등 소속 의원들이 총력 지원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