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1

홍영표 “엉터리 사업 추진… 진실 밝혀야”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2017년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 사업’이라는 정부연구단 발표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이뤄진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과는 무관함을 분명히 하는 모습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지열발전 사업은 이명박 정부 시절이었던 2010년 말에 시작됐다”며 “지열발전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았는데도 정부 185억원, 민간 206억원 등 총 391억원이 투입됐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열발전) 사업기간이 지났는데도 기술 상용화가 안됐다”며 “이처럼 주먹구구식 사업을 진행한 결과 1300명 이재민과 3000억원 재산 피해가 났고 사상 초유의 수능시험 연기까지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어떻게 이런 엉터리 사업 추진이 가능했는지 조사해야 한다”며 “지진 가능성에 대한 검토 없이 수백억원 예산 투입 과정을 밝혀야 한다. 또 이에 정부와 민간 기관이 동원된 배경도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스위스, 미국 등 지열 발전에 있어서 지진 발생 사례 검토가 전무했고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작성된 안전 매뉴얼은 날림과 부실 그 자체”라고 비난했다.

조 의장은 “업체 선정 과정도 의혹투성이”라며 “당정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보다 면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 문제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엄정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건은 지난 보수정권의 무능과 부실이 부른 참사”라며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무관하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 정책 전환은 태양광 풍력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확대다. 지열발전과 무관하다”며 “당정은 국민안전에 역점을 둔 에너지 전환 정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