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손성환 기자]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 앞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백악관 트위터) ⓒ천지일보 2019.2.27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 앞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백악관 트위터) ⓒ천지일보 2019.2.27

[천지일보=이솜 기자] 2차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과 미국이 각각 우방과 접촉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와의 교류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국은 유럽 주요국을 만나면서 대북 압박에 나섰다.

양측이 ‘포스트 하노이’ 냉각 기간에 따른 진용 갖추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은 ‘핵·미사일 실험 재개’와 ‘협상 중단’이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든 한편 배후 격인 러시아와 중국과의 접촉면을 넓히는 분위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세기를 이어 발전하는 조로 친선협조 관계’라는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지난 17일이 북러 경제·문화 협조에 관한 협정 체결 70주년이었다며 “현시기 조로(북러) 친선협조 관계는 쌍방의 이익에 부합되고 새 시대의 요구에 맞게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작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 접견, 올해 북러간 문화협력계획서와 관광 분야 양해각서 체결 등을 언급하고 “이것은 조로 친선의 역사와 전통을 변함없이 계승해나가려는 두 나라 인민의 공동의 지향과 노력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두 나라는 외부의 간섭과 압력을 반대하고 나라의 자주권을 수호하려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 인민은 언제나 러시아와의 친선협조 관계를 귀중히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명목상 북러 경제·문화 협정 체결 70주년을 기념한 양국 간 친선관계를 부각하는 차원이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러가 한층 더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어 눈에 띄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협정 체결 70주년을 기념해 평양 옥류관에서 북한 대외문화연락위원회와 북러친선협회가 연회도 마련했다고 전했다.

북한 외무성은 또 전날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는 김 위원장의 중국·베트남 방문을 언급하면서 “사회주의 나라들과 단결과 협조를 강화하는 것은 우리 공화국 정부의 일관한 입장”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북한은 또 5월 20일부터 24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2019 춘계 국제 상품 전시회’에 중국 기업이 대거 참여해 달라고 최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의 이 같은 교류 행보는 대북제재가 단시일 내 해제되지 않을 것임을 예상하고 경제 교류를 늘리기 위한 포석을 까는 등 ‘대안’을 찾고 있는 움직임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은 유럽 주요국들과 만나 ‘대북제재 유지’를 강조하며 압박의 고삐를 조이려는 분위기다.

북미 실무협상 미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인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독일의 카운터파트들과 만나 ‘대북제재’를 강조했다.

2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독일 외무부는 주자네 바우만 독일 외무부 군축·군비통제국장과 비건 대표의 회동 사실을 전하면서 “북한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이고 충분한 조처를 하지 않는 한 대북제재는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외무부도 리처드 무어 영국 외무부 정책국장과 비건 대표와의 회동 소식을 전하면서 영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비건 대표는 뉴욕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해 15개 안보리 이사국을 대상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며 제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기조를 재확인 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