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2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2

김관영, 바른정당 출신 반발 기류에 “패스트트랙 불발 시 사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의 선거제와 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를 두고 바른미래당 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19일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당론을 모으는 것이 의무는 아니다”라는 발언이 기폭제가 됐다.

현재 당헌·당규의 ‘당론’ 조항은 ‘주요 정책, 법안 등에 대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당의 입장을 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현 상황이 당장 법안 처리를 하는 게 아닌 패스트트랙 지정 단계이므로 당론 채택이 필수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에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김 원내대표가 당헌을 파괴하고, 무시하고 있다”며 즉각 반발했다.

지상욱 의원은 “선거제도 개혁은 정치인들만의 관심사”라며 “민생을 뒷전으로 하고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등 패스트트랙을 통해서 추진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유승민 전 대표도 “당론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힘을 보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TBS 라디오에 출연해 “20일 오전 의총에서 당내 추인을 받지 못해 패스트트랙이 불발되면 저에 대한 불신임으로 받아들여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배수의 진을 쳤다.

선거제와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당내 반발 기류와 관련해선 “훨씬 더 많은 의원이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라며 “다수 입장을 대변해 일 처리를 하는 게 원내대표의 책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 중심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너무 경솔했다”며 “당론 결정이 필요한지 여부는 원내대표 독단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김 원내대표의 발언 철회와 사과를 촉구했다.

지상욱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당 소속 의원들의 추인을 받아야 하는 당헌에 적시된 절차도 무시한 채 왜 이렇게 처리하려는지 모르겠다”며 “당을 자신의 생각대로 몰고 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고 쏘아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