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비 확보 10억원 투입, 산업단지 기반시설정비 나서
첨단·본촌산단 내 하수도 및 노후도로 정비로 안전 도모
첨단1단계 산단 완충녹지에 산책로 조성해 휴식공간 제공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산업단지 내 기업인과 근로자들의 안전과 복리증진을 위해 소매를 걷어붙였다.

북구는 국·시비 10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 기반시설의 대대적인 정비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본촌·첨단산업단지의 노후화된 기반시설 정비 및 근로환경 개선으로 안전한 산단 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추진한다.

전액 국·시비로 추진하는 산업단지 시설정비 사업은 현장에서 기업인 및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이를 사업에 반영한 현장중심 적극 행정의 결과라고 북구는 설명했다.

이에 북구는 5억원을 들여 첨단1·2산단 상습 침수지역 7곳을 대상으로 하수도를 정비하고 본촌·첨단산단 내 파손된 도로, 인도 등 3개 구간에 대한 보수작업을 실시해 재난 및 안전사고에 사전대비한다.

또한 1만 7000여명의 근로자가 상주하며 광주 경제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첨단1단계 산단에 근로자를 위한 휴식공간이 부족하다는 여론을 수렴하고 5억원을 투입해 산단 내에 산책로 및 편의시설을 조성한다.

엠코코리아, 삼성전자 주변 2㎞ 구간의 완충녹지를 활용한 이 사업은 산단 내 쾌적한 녹지휴식 공간을 조성해 근로자들의 복리증진에 나서며 사업대상지 맞은편이 첨단3지구 개발지역으로 사업투자 대비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북구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 나무심기 사업과 연계해 사업대상지 주변 나무식재 밀도를 높여 산업단지 근로자를 위한 숲속 힐링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본촌 및 첨단산업단지는 노후화된 기반시설 정비와 근로환경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기업이 살아야 지역 경제가 살듯, 자치구 재정이 열악하지만 국·시비 확보를 통한 산업단지 시설정비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업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광주시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올해 처음 산업단지 정비예산으로 시비 2억원을 확보해, 이번 국·시비 10억원 사업과는 별도로 산단 민원사항을 추가로 처리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