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발전연구소 앱평가결과 “배달 앱 중 배달의민족 1위, 요기요 2위, 배달통 3위”
웹발전연구소 앱평가결과 “배달 앱 중 배달의민족 1위, 요기요 2위, 배달통 3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 평가·컨설팅 전문기관인 숙명여자대학교 웹발전연구소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3대 배달 앱을 종합 평가했다. (제공: 웹발전연구소) ⓒ천지일보 2019.3.19
앱 평가·컨설팅 전문기관인 숙명여자대학교 웹발전연구소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3대 배달 앱을 종합 평가했다. (제공: 웹발전연구소) ⓒ천지일보 2019.3.19

장애인 앱 접근성은 배달 앱 3개 모두 ‘매우 미흡’

고객흡입력·디자인 등 배달 앱 5개 분야 종합 평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앱 평가·컨설팅 전문기관인 숙명여자대학교 웹발전연구소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3대 배달 앱을 종합 평가해 본 결과, 국내 배달 앱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배달의민족이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웹발전연구소가 발표한 종합평가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이 85.6점으로 1위를, 요기요가 83.4점으로 2위를, 배달통은 79점으로 3위를 차지했다. 등급은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80점대로 우수, 배달통은 70점대로 보통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를 총괄한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겸 웹발전연구소 대표는 “매우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앱인데,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이 나오지 않아 다소 실망스러웠다”며 “기능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앱 평가’는 웹발전연구소가 특허를 보유한 모델로 고객흡인력(A), 비즈니스기능(B), 콘텐츠(C), 디자인(D), 기술성(E) 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

웹발전연구소에 따르면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 3개 앱 모두는 음식을 주문할 때 안심번호를 사용할 수 있어 혼자 사는 여성 사용자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배달 앱을 자주 이용해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 나은 혜택이 주어지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요기요를 선택할 수도 있겠다. 포인트와 할인을 원하면 배달통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을 수 있겠다.

배달의민족은 할인과 적립에 관해 조금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다양한 결제 방식을 제공하는 것도 배달의민족이 많았다. 배달통은 ‘생활편의’라는 메뉴와 ‘배달대행’이라는 메뉴가 있지만 음식주문앱이라 해당 메뉴의 사용률은 떨어질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배달통은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보다 등록된 음식점들이 적어 불편했다. 앱 접근성 부분에서 3개의 앱은 모두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했다. 3개 중 어느 한 곳도 앱 접근성을 만족하는 앱은 없었다.

특히 배달통은 메뉴가 눌려지지 않아 많이 불편했다. 문 교수는 “3개 배달 앱 모두 앱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앱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웹발전연구소는 지난 2000년부터 20년째 웹 평가를, 2011년부터는 9년째 앱 평가를 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그동안 웹과 앱 평가 노하우에 인공지능(AI) 연구를 결합해 최근 국내최초로 챗봇 평가 모델을 개발, 조만간 챗봇을 평가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웹발전연구소는 연구소 명칭을 AI융합연구소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앱 평가·컨설팅 전문기관인 숙명여자대학교 웹발전연구소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3대 배달 앱을 종합 평가했다. (제공: 웹발전연구소) ⓒ천지일보 2019.3.19
앱 평가·컨설팅 전문기관인 숙명여자대학교 웹발전연구소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3대 배달 앱을 종합 평가했다. (제공: 웹발전연구소)

다음은 웹발전연구소에서 진행한 배달 앱 3개에 대한 평가결과 요약정리.

- 배달의민족

A. 고객흡입력 : 다양한 이벤트와, 쉬운 회원 가입, 1:1문의 제공.

B. 비즈니스 : 다양한 결제 수단, 안심결제 번호 적용.

C. 콘텐츠 : 별점, 리뷰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인기메뉴를 바둑판식으로 한눈에 편하게 볼 수 있음.

D. 디자인 : 배달의민족을 나타내는 디자인. 배달의민족의 캐릭터와 배달의민족폰트가 있어서 독창성이 있음.

E. 기술성 : 기술성 부분에서는 앱접근성 부분만 문제가 있었음. 하단 메뉴 부분 단어가 맞지 않고, 중국집이 중식으로 음성이 다르게 출력됐음.

- 요기요

A. 고객흡입력 : 다양한 이벤트와 적립금이 배달의민족과 배달통보다 많음.

B. 비즈니스 :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 안심번호는 사용할 수 없어서 정보유출에 대한 우려가 큼.

C. 콘텐츠 : 주문표에 음식을 담을 때마다 알아서 총 금액이 계산됨 결제하기 전에 미리 알 수 있어서 편함. 1인분 주문 메뉴도 있어서 혼자 먹는 사람들이 주문할 때 부담 없이 주문 할 수 있음.

D. 디자인 : 요기요를 나타내는 빨간색, 노란색, 빨간색 부분은 디자인 독창성이 있음.

E. 기술성 : 기술성 부분에서는 앱접근성 부분만 문제가 있었음. 하단 부분 메뉴 홈, 검색, 주문내역, 마이요기요 부분 메뉴 이름이 음성출력 시 다른 음성도 출력됨.

- 배달통

A. 고객흡입력 : 첫 결제 시 5000원 할인 이벤트, 다양하고 쉬운 회원가입.

B. 비즈니스 : 해피머니, 모바일팝으로 결제 가능, OK캐쉬백 포인트로 할인과 적립 가능.

C. 콘텐츠 : 생활편의, 배달대행 메뉴가 있다. 하지만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에 비해 등록된 음식점이 적음.

D. 디자인 : 차별화되거나 특별한 디자인은 없었음.

E. 기술성 : 기술성 부분에서는 앱접근성 부분만 문제가 있었음. 왼쪽 상단 메뉴 부분에 비회원 주문내역, 단골가게, 이벤트 공지사항, 고객센터, 설정 버튼이 아예 눌려지지 않음, 음성출력도 되지 않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