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2

“개혁입법, 과거 이명박 정권서도 추진”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선거제 개혁을 놓고 ‘입법쿠데타’ ‘권력야합’ 등의 비판을 펼치는 자유한국당에 “한국당의 태도야말로 전형적인 자기밥그릇 지키기”라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4당의 개혁3법 공조에 대한 한국당의 흑색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에 대해 ‘좌파장기집권 플랜’이라는 시대착오적인 색깔론까지 동원하면서 개혁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며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작년 말 여야5당이 ‘선거제 개혁’을 두고 합의한 것을 언급하며 “한국당은 여야 합의를 어기면서까지 반대하고 있다”며 “지역주의를 기반한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정신”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4당의 합의대로 선거제 개편이 되면 큰 정당은 손해를 보게 된다. 하지만 소수의 목소리를 국회에 반영하고, 협치를 이루기 위해선 이 길로 나아가야 한다”며 “승자독식 대신 공존의 정치로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공약했던 검찰 개혁안 등을 언급하며 “이명박 정권에서도 추진했던 사안”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무엇보다 국민 대다수가 개혁법안 처리를 바라고 있다”며 “한국당은 더 이상 국민이 우려하는 기득권 정치를 멈춰야 한다. 국민을 위한 개혁3법 공조를 방해하고 흠집 내려는 공작정치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