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경남 통영시 북신동 4·3 보궐선거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경남 통영시 북신동 4·3 보궐선거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부여당’ 앞세운 민주, 지원책 봇물

‘좌파독재’ 내세운 한국, 후보 차별화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4.3 보궐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18일 경남 통영에 집결해 각 당 후보자에 대한 지원 사격에 집중했다. 총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PK(부산·경남) 민심을 미리 엿볼 수 있는 만큼 여야 모두 필승의 각오로 뛰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경남 통영의 옛 신아SB조선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통영형 일자리’ 마련 등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살리기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집권여당만이 가능한 당정협의 등도 내세웠다.

민주당은 조선업 침체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지역경제를 의식한 행보로 ‘통영형 일자리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위원장으로 양문석 후보와 전현희 의원을 공동으로 임명했다.

이에 양 후보는 “언 발에 오줌누기 식 지원이 아니라 안정국가산업단지를 살림으로써 크게 발걸음을 내딛는, 적어도 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일시에 창출할 수 있는 특별지원대책을 강구한다는 것”이라며 “이것만이 현실적으로 통영·고성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사실상 거의 유일한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또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 연장, 남북내륙철도 조기 착공, 국도 77호선 교량과 항공우주산업인력양성기관 설립 등 ‘선거용 공약’을 다각도로 내세웠다.

‘보수 텃밭’이라고 불리는 통영·고성에 민주당이 이 같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통영 시장과 고성 군수 모두 민주당 소속 후보가 승리하는 ‘이변’이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 지지율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당에서는 곳곳에서 나타나는 긍정신호를 고려해 승산이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오후에 통영을 방문했다. 황 대표는 통영·고성에 자신의 후배이자 통합진보당 해산 태스크포스(TF) 소속으로 활동했던 정점식 후보를 전략 공천할 만큼 이번 보궐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다.

황 대표의 당선 이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인 이번 보궐선거에서 한국당이 승리한다면 내년 총선을 위한 동력 확보의 발판이 될 수 있다. 또 최근 자유한국당에서 내걸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좌파독재’ 프레임에 대한 심판 성격도 갖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정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심판’을 적극 호소했다.

또 그는 민주당이 ‘좌파선동정치’를 하고 있다고 규정하며 “통영·고성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치선동 전문가가 아니라 능력 있는 진짜 일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 후보는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냈지만, 전과 경력에다 노조 경력이 대부분인 인물이다. 이 정권이 얼마나 이곳을 무시하면 자격도 안 되는 사람을 후보로 내세울 수 있냐”면서 “반면, 정 후보는 함께 공직생활을 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확실히 보증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치켜세웠다.

정 후보는 이날 통영 경제를 살리기 위한 공약으로 ▲통영형일자리로 성동조선해양의 친환경·LNG 선박 제조 전문조선소 부활 ▲통영 원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통영케이블카 설치와 어촌체험 관광단지 조성 등을 내걸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