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전통지식도 재산이다> 책 펴내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소중한 자원을 전승해온 전통지식 보유자들에게 전통지식자원에 대한 권리 획득의 길을 제시하는 길잡이 책이 나왔다.

농촌진흥청(농진청)은 농업·농촌의 다양한 전통지식을 이용해 지식재산권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전통지식도 재산이다> 안내서를 펴냈다고 29일 밝혔다.

총 160여 쪽 분량의 이 책에는 ▲전통지식의 개념·종류 ▲농식품 관련 전통지식 권리획득 방안 ▲산업재산권 보호제도 ▲전통기능인 지정제도 등 전통지식자원의 권리화 및 인증획득을 위한 현재의 법·제도에 대해 자세히 소개돼 있다.

또 권리화 및 인증획득을 위한 실무적인 방법으로 신청은 어디에서 하고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시간과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등도 구체적으로 안내해 전통지식 보유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농진청은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전국 시·군청 및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하는 한편 전통지식자원의 권리화를 희망하는 농업인 등 전통지식 보유자들에게 무료로 발송할 계획이다.

농진청 농촌환경자원과 강방훈 박사는 “전통지식을 활용해 아무리 좋은 명품을 만들고 아무리 좋은 재주를 가지고 있더라도 인증을 받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금세 빼앗기게 된다”며 “이 안내서가 전통지식의 가치를 재인식시키고 미래를 위한 자원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통지식’이란 자연과 더불어 대대로 생활해온 사람들에 의해 구축된 지식체계로 농업지식, 과학지식, 기술지식, 생태학적 지식, 의약과 치료에 관련한 의료지식,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지식, 음악·춤·노래·수공예·이야기 등 민간전승표현물, 명칭·지리적 표시, 문화유산 등이 포함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