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칙세습 논란을 사고 있는 명성교회 전경. ⓒ천지일보DB
 명성교회 전경. ⓒ천지일보DB

신임원회, 명정위 등 기자회견 열고 총회 규탄
오는 20일까지 사고 노회 지정 철회 위한 금식기도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명성교회 소속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총회가 최근 서울동남노회를 ‘사고 노회’로 지정한 조치와 관련해 신임원회 측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회 주권을 침탈한 행위’라며 총회 조치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혔다. 서울동남노회는 명성교회가 소속된 노회다. 

서울동남노회 신임원회(김수원 노회장)와 서울동남노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명성교회정상화위원회(명정위), 명성교회 세습철회를 위한 예장연대 등 단체들은 18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 결정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태봉교회 김수원 목사는 기자회견에서 “선거 무효 소송을 제기한 남삼욱 목사(이천광성교회)가 3월 8일 소를 취하했다”며 “소를 취하했다는 건, 자신의 주장을 철회하는 동시에 상대 권리를 인정한다는 의미다. 선거와 관련한 갈등이 이미 종결됐는데도, 총회 임원회가 선거에 위법성이 있다는 이유로 서울동남노회를 사고노회로 규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회 임원회가 선거일로부터 130여일이 지난 시점에서 노회장 선거에 문제가 있다고 판을 뒤집은 것은, 명성교회 입장을 대놓고 지지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신임원회와 비대위는 “총회 임원회가 서울동남노회 직무와 기능을 정지하고 사고노회를 규정한 건, 예장통합 103년 역사상 초유의 일로서 노회 직권(주권) 침탈 행위”라며 사고노회 규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총회 결의로 소집된 서울동남노회수습전권위원회(수습전권위)도 자동 해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회 임원 선거와 관련해 재판이 진행 중이고 사고노회로 규정되지도 않았는데 총회 임원회가 수습전권위를 먼저 파송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신임원회 정당성이 (대법원에서) 확정된 이상 수습전권위는 해산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또 총회 재판국이 현재 다루고 있는 명성교회 청빙 결의 무효 소송을 빠르게 판결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열쇠라며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서도 촉구했다. 

신임원회와 비대위는 “불법 세습 재심 건은, 한 교회나 노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총회와 한국교회 그리고 한국 사회가 초미의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있는 일”이라며 “한국교회 미래가 담보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기에 특별 기일을 잡아서라도 속히 결과를 내야 한다”고 했다. 

명정위도 “2018년 가을 총회에서 모인 총의는 ‘명성교회 세습 불가’였다”며 “이것은 숨긴다고 숨겨지지 않으며 가린다고 가려지지 않는다. 총회 임원회가 명확한 결론에 용단을 내리지 못하고 부질없는 시도를 계속한다면, 미련하고 우유부단한 임원회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면서 총회의 결단을 촉구했다.

신임원회와 비대위 관계자들은 오는 20일까지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로비에서 상주하며 사고 노회 지정 철회 등을 위한 금식 기도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동남노회는 신 임원이 선출됐다고 주장하는 측과 인정하지 않는 기존 임원 측으로 갈려서 수개월 째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노회를 열기로 예정했다가 무산된 건만 벌써 세 번째다. 

이 가운데 예장 통합 총회는 최근 임원회를 열고 서울동남노회를 사고 노회로 지정했다. 사고노회로 지정되기 위해선 임원을 선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됨에 따라 정상적인 회의가 불가능하고 상회업무가 불이행되고 노회 간 갈등이 현존해야 한다는 판단 기준이 있다.

노회가 진행되지 않음에 따라 산하 교회들이 안수나 이명 등 청원을 해결하지 못해 당혹스러워 하는 상황에서 사고노회 지정은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같은 날 열린 총회재판국에선 명성교회 세습사태와 관련한 재심이 이뤄질 예정이었지만 이번에도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