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北측과 실무협의 후 적십자 회담도 계획”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최근 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 이산가족 화상상봉 관련 물자반출 제재 면제 결정으로 빗장이 풀린 화상상봉 행사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현장 점검 등 화상상봉 행사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 작업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의가 진행 중”이라면서 “(협의가) 끝나는 대로 북측과 실무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에 따르면 통일부는 행사 진행을 위해 모니터 등 물자구매 준비에 나선 상태다. 10년 넘게 방치됐던 국내 13개 화상상봉장 현장 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조만간 개보수에 착수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또 북측과 실무협의를 진행한 후 적십자회담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대변인은 또 개성공단 기업인들 방북 신청과 관련해선 “정부도 기업의 재산권보호 차원에서 자산점검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지난 14일에 민원처리연장통지서 공문을 발송했으며 당국자들과 기업인들 간에 접촉과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북한이 주석제를 재도입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선 “북한의 헌법 개정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고 있다”면서 “향후 관련 동향을 살펴볼 것”이라고 대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