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해안포 포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지 5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조문객들이 28일 밤 인천 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들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유족들 “특별법 제정해서라도 의사자 예우해야”
복지부 장관 “확신할 순 없지만 최선 다하겠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지난 23일 북한의 해안포 포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지 5일째. 하지만 유족들이 고(故) 김치백(61) 씨와 배복철(60) 씨의 장례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고인들의 ‘의사자’ 추진을 요구하고 있는 유족들의 요구에 현행법에 없다는 이유로 정부가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장례가 지연되고 있다.

유족 대표들은 28일 길병원 장례식장에서 “현행법으로 고인에 대한 의사자 지정이 불가능하다면 정부는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고인을 의사자로 예우해 달라”고 정부 측에 요구했다.

이날 고 배복철 씨의 누님인 배복순(64, 인천시 제물포) 씨는 “동생과 사고 2∼3일 전에 연평도에 일하러 들어간다고 통화했다”며 “그것이 마지막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그는 이어 “다른 곳에서 일하다 사고를 당한 것이 아닌 군부대에서 일하다 사고가 난 것”이라며 “다른 민간인들은 사망자 피해가 없었는데 군부대였기 때문에 피해가 났다”면서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 27일 밤 의사자신청서를 들고 유족들을 찾아왔으나 유족들은 이를 거부했다.

인천시는 유족들이 의사자신청서를 작성한 뒤 의사자 추진 주무부처인 복지부를 직접 방문해 고인들의 의사자 신청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유족들은 정부가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해줘야 한다는 상반된 입장이다.

유족들은 “서로 떠넘기기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더 이상 장례 문제와 관련해 인천시와 논의하지 않겠다”며 “행안부와 국방부와 직접 장례 문제를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진수희 복지부 장관은 27일 조문한 자리에서 “고인들을 의사자로 지정하려면 의사상자심사위원회의 심사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확답할 수는 없지만 유족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조문을 온 고 김치백 씨의 지인 박정훈(54, 경기도 부천시) 씨는 “정부가 시간을 많이 끄는 것은 유족들에게 힘든 일이고 바라보는 사람들에게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부가 유족들을 위해 적극 나서서 고인들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갖춰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인들은 지난 24일 오후 3시 30분경 연평도 해병대 관사 신축공사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족들은 이날 오전 고인들의 시신을 인계받았으나 신체 훼손이 심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