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가운데)과 북측 관계자들이 평양에서 각국 외교관과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 부상은 이날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가운데)과 북측 관계자들이 평양에서 각국 외교관과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 부상은 이날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연합뉴스)

평화 “韓 촉진자 역할해야”

정의 “전세계, 평화 기대해”

바른미래 “北 벼랑끝 전술”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기자회견에서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며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16일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북한의 신중한 판단과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주문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이 과거 본성을 드러냈다면서 정부를 향해 남북관계 속도 조절을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상황 악화 가능성을 우려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대화나 평화 국면을 뒤집는 것은 북한으로서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한발 물러나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북한은 현재 상황을 고려해 섣부른 판단보다는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면서 “우리 정부도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의 경위와 원인에 대한 북한의 분석이 종료된 것을 의미한다”며 “북미 협상의 새로운 스탠스를 찾기 위한 모색이라고 해석한다”고 했다.

이어 “북미 양측은 평화를 바라는 전 세계인의 열망과 상호신뢰, 인내 속에서 협상의 첫 발걸음을 내딛길 바란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촉진자로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최 부상은 미국의 요구에 굴복할 의사가 없다고 했는데 지금 한반도가 굴복하지 않고 싸울 대상은 전쟁의 위협과 갈등·분열”이라며 “전 세계는 한반도에 최종적이고 완전한 평화가 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하노이 회담을 통해 미국은 완전한 핵 폐기만이 협상 조건임을 분명히 했지만, 북한은 과거 본성을 드러냈다”며 “이런 급박한 상황에 우리 정부만 내부 빗장풀기를 한다면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으로부터 ‘중재자’가 아니라는 말까지 들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대북·대미 관계가 필요하고, 대통령은 안보문제의 최고 당사자임을 상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 언급은 북한이 전통적으로 구사했던 벼랑 끝 전술의 일환”이라며 “현 국면에서 벼랑 끝 전술이 통할 거라고 보는 것은 큰 오판으로, 북한은 일관된 핵 포기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날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외신들을 대상으로 연 평양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든 미국과 타협할 의도도, 이런 식의 협상을 할 생각이나 계획도 결코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과의 비핵화 대화와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계속 유지할지에 대해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