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과 ‘인공지능 대학원(AI) 설립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3.15
15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과 ‘인공지능 대학원(AI) 설립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19.3.15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AI) 대학원 도내 유치에 성공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인공지능 분야 기술개발 선도로, 일자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과 15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인공지능 대학원(AI) 설립 및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인공지능이나 4차 산업혁명 때문에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고민이 있는데, 우리가 이 영역의 기술개발을 선도하면 생기는 일자리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고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이번 인공지능 대학원 유치로 많은 연구 성과들이 나고 그 성과가 기업 활동으로 연결돼 일자리 문제까지 해결되길 희망한다”며 “경기도에서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 성균관대에서도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 기관은 이날 AI대학원’ 설립 및 육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은 물론 AI대학원의 역량을 기반으로 경기도 AI 분야 기술력 향상과 석·박사급 연구인재를 전략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AI대학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고도의 학술 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과기부는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국내 12개 대학의 신청을 받았으며, 이 중 평가위원회 평가 등을 거쳐 성균관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학교 등 3개 학교를 최종 선정했다.

경기도 소재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이번에 선정된 성균관대는 올해부터 5년간 90억원의 재정적 지원(국비)을 받으며, 향후 단계평가를 거쳐 최대 5년을 추가해 총 10년간 19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도에서는 정부 지원금의 10%인 19억원을 지원하고, 성균관대에서 개발된 AI분야 기술을 관련 산업에 보급하고 확산시키는 데 힘쓸 방침이다.

성균관대는 올해 2학기부터 인공지능 특화 학과를 개설해 운영에 들어간다. 학생 정원은 신입생 기준 석사급 45명, 박사급 15명 등 총 60명이다.

특히 인공지능 교육·연구 역량을 집중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15명의 전임 교수진을 결집해 전문화된 교육·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삼성전자 등 39개 기업과 협업해 산업 중심의 산학협력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인공지능대학원의 도내 유치 성공을 경기도의 미래 AI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며, 성균관대와의 유기적 협력으로 AI분야 산업 경쟁력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