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서울시청 시장집무실에서 열린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의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강화방안논의를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화영 경기부지사, 조명래 환경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허종식 인천균형발전정무부시장. (제공: 인천시)ⓒ천지일보 2019.3.14
13일 오후 서울시청 시장집무실에서 열린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의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방안논의를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화영 경기부지사, 조명래 환경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허종식 인천균형발전정무부시장. (제공: 인천시)ⓒ천지일보 2019.3.14

허종식, 항만관리권 요구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고농도 미세먼지가 다량 배출되는 항만오염 관리권 인천시에 부여해 달라.”

허종식 인천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13일 서울시장 집무실에서 열린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강화 방안’ 논의를 위한 자리에서 중앙정부에 이같이 요청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허 부시장, 이화영 경기부지사가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7일 연속 미세먼지저감조치 발령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강도 높은 요구에 발맞춰 인천시와 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미세먼지 대응 방안에 머리를 맞댄 것이다.

시에 따르면 이날 환경부장관과 수도권단체장은 일률적인 조치에서 벗어나 재난수준의 대응의 필요성과 자동차 운행제한, 사업장과 공사장 등의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해서도 추가로 줄이는 방안 등의 의견을 나눴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환경부 미세먼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 인천시는 여러 항만이 있어 입출항 선박들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량이 상당부분 차지한다”며 “지자체가 권한(대기오염 물질 배출에 관한)을 갖고 선박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조처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허 부시장은 대형공사장의조업을 단축할 경우 시간제로 일하는 분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이들의 임금 문제도 정부에서 협조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제기했다. 

이에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미세먼지 특별법 등이 오늘 통과됨에 따라 환경부와 해수부가 함께 항만관리 방안 등 상황에 맞게 대응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최근 7일간 미세먼지 고농도 상황을 보면서 탄력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며 “미세먼지 고농도 일수가 길어지면 단계를 나눠 조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경유 마을버스 조기 퇴출과 어린이 통학차량 친환경차 전환 등 대책 및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전국적인 차량 강제 2부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