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트라자야[말레이시아]=연합뉴스)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간) 푸트라자야 총리 궁에서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푸트라자야[말레이시아]=연합뉴스)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현지시간) 푸트라자야 총리 궁에서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첨단산업 분야 협력도 적극 모색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마하티르 모하마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올해 말까지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마하티르 총리는 이날 오후 말레이시아 행정수도인 푸트라자야 총리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타당성 공동연구부터 절차를 속도 있게 진행해 올해 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협상 타결이 선언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추진해 국민의 우정과 신뢰를 더욱 돈독하게 다지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으로 대응해 ICT, 빅데이터, 스마트 제조, 미래 자동차, 보건과 의료 등 첨단산업 분야 협력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더불어 말레이시아의 할랄산업 역량과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한국의 한류 콘텐츠를 접목해 세계 할랄시장에 함께 진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국 할랄인증기관 간 교차인증을 확대하고 공동연구 등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특히 한반도와 아세안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마하티르 총리님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변함없이 지지했으며, 북한이 아세안과 국제사회 일원으로 참여하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올해 말 한-아세안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된다”며 “우리는 이 회의를 통해 한-아세안 관계의 새로운 100년의 비전을 제시하고, 역내 평화와 공생번영을 위한 전략적인 로드맵을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동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조화롭게 접목하기로 했고,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남북관계가 보다 진전되기를 기대하고, 북미 간에도 군축에서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