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외교 "北도발 없었으면 훈련 없었을 것"
中 "나름대로 역할"..韓 "책임있게 행동해야"

(서울=연합뉴스)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부장은 26일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해 "중국은 여러차례 원론적인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며 우회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양 부장은 이날 오후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양 부장의 이 같은 입장표명은 전날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보도를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으며 우려를 표시한다"고 밝힌 연장선에서 나온 것으로 중국 정부가 우리측에 공식적인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한미 연합훈련은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것으로서 중국이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며 "북한의 도발이 없었다면 이러한 훈련도 없었을 것"이라고 우리측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

이날 통화에서 양 부장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태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한.미 연합훈련 문제를 먼저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부장은 포격사태와 관련해 "이번 사태로 인해 한국측에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한데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김 장관은 이번 북한의 포격 도발에 대한 우리의 입장과 국내 분위기를 설명하고 "중국측이 이번 사태를 있는 사실 그대로 받아들여서 책임있게 판단해서 행동해달라"고 당부했다.

양 부장은 김 장관의 설명과 지적을 경청한 뒤 "중국으로서도 사태 악화를 방지하고 정세 안정을 위해서 나름대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외교 당국자가 전했다.

양 부장은 당초 이날 방한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24일 밤 일정상의 이유를 들어 연기를 통보했다.

양 부장은 방한 연기에 대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방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으며 김 장관은 "가능한 시기에 서울에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이와함께 "앞으로 긴밀하게 소통과 협의를 계속해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외교 당국자가 밝혔다.

이날 전화통화는 오후 6시부터 37분간 이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