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천해성 통일부 차관(수석대표)이 16일 오전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실무적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천해성 통일부 차관(수석대표)이 16일 오전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실무적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남북관계와 비핵화 진전의 선순환 강화’ 제시

“남북 정상 간 긴밀한 소통… 핵심 현안 해결”

“남북 공동체 추진 기반 조성… 사전작업 할 것”

이산가족상봉 등 인도적 문제 해결 방안도 마련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올해 업무 추진 방향과 관련해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밑작업을 해나가겠다”고 12일 밝혔다. 대북제재로 인해 전면적인 교류가 아직은 어려운 만큼 남북의 평화 공존과 공동 번영을 위한 기반 조성을 먼저 실행해나간다는 취지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 통일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내용은 지난달 24일 통일부가 청와대와 국무조정실에 서면으로 보고했다.

이번 추진계획에서는 우선 ‘남북관계와 한반도 비핵화 진전의 선순환 강화’를 올해 정책 목표로 잡았다.

통일부는 “평화를 향한 남북대화를 통해 북미대화 진전을 견인하고 남북관계와 비핵화의 선순환을 강화하겠다”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한 남북대화로 북미 간 협상 재개 및 비핵화와 상응조치 합의점 도출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 상황에 따라 관련국 간 종전선언·평화협정 논의와 군사적 긴장완화, 신뢰구축 등 한반도 현안의 포괄적 진전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남북정상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한반도 평화 문제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핵심 현안을 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통일부는 “남북 간 현안 발생 시 정상 간 협의를 통해 적시에 해결하겠다”면서도 “아울러 고위급회담 및 분야별 실무회담, 공동위원회,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대화 추진체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남북 공동체 추진을 위한 기반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통일부는 “남북 간 육로 해로와 항공로를 연결하고 산림협력과 비무장 지대(DMZ)의 평화적 이용 등 협력 사업을 발전시켜 국민이 체감하는 교류협력을 추진할 것”이라며 “개성공단‧금강산 관광의 재개에 대비해 대북제재 틀 내에서 준비를 해나가고, 한반도 신경제구상‧남북공동특구 등 경협 구상에도 남북간 공동연구와 현장시찰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명시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 내에서도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사전준비 작업은 계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재확인 것이다.

이 밖에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한 방안도 담았다.

통일부는 구체적 사업으로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복구와 상시상봉, 화상상봉‧영상편지 등이 포함됐다. 또 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문제 해결 노력도 과제로 제시했다. 나아가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자활 등 생활밀착형 정착지원 강화와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증진 등 정부‧민간‧국제사회 간 북한 인권 협력 사업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천 차관은 “이 같은 계획을 바탕으로,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해 업무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공동 번영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