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4선, 부산 사하구을)이 지난 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당내 혁신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4선, 부산 사하구을)이 지난 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당내 혁신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1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
 

“5.18망언 논란, 빨리 마무리짓자”

“미래세대 지지 없으면 희망 없어”

인위적이고 정치공학적 통합 반대

“朴탄핵, 적법절차 통한 결정 인정”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많은 분이 자유한국당이라고 하면 낡은정당, 웰빙정당, 수구정당의 이미지라는 말씀을 하신다. 한국당이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닌, 진정 국민이 잘 먹고 잘살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이 돼야 합니다. 전학생인 제가 최다득표 최고위원이 됐다는 사실만으로도, 당이 변해야 한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27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서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해 1위로 당선된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4선, 부산 사하구을)은 당에 대한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 만난 조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정책 대안을 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소신 발언을 쏟아냈다.

조 최고위원은 “뼈를 깎는 혁신을 통해 건전한 비판과 정확한 대안 제시로 국민의 신뢰를 얻고, 그를 통해 대안정당, 수권정당의 면모를 갖춘다면, 자연스럽게 총선 승리로 이어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결국 새 지도부가 얼마나 당을 혁신하고 변화시키는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내년 총선의 승패를 가를 수 있다고 봤다.

이런 맥락에서 ‘5.18망언’ 의원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제 식구 감싸기’ 식의 정치를 해선 안 된다는 의미다. ‘5.18망언’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 조 최고위원은 “더 이상 논란이 지속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당 윤리위를 열어 마무리해야 한다”며 “먼저 출당된 이종명 의원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잘 대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진짜 5.18유공자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괴물집단, 폭동이라고 표현하는 부분에 대해서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당이 역사를 왜곡하는 정당으로 가면 안 된다. 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지 않도록 모범적으로 좀 더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최고위원은 “우리에게는 엄격하고 상대방에게 관대해야 한다. 잘못한 부분은 시인하고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의 인선을 두고선 친박계가 당내 전면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지만, 이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조 최고위원은 “새 지도부가 강조하는 통합의 의미에서 과거 친박(친박근혜), 비박과 같은 계파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신임 당대표 인사에 대해 과하게 계파 운운하는 건 ‘넓은 통합’의 의미에서 도움 되는 점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당시 우경화 논란에 대해서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당대표나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분들의 면면이 그런 우려를 충분히 불식시킬 수 있는 분들이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어느 계파에도 속하지 않고 정치를 해온 저 같은 사람도 1등 최고위원으로 당선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새 지도부가 기존 지지층에서 중도 보수층까지 안고 갈 수 있는 좋은 정책과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20대, 30대, 40대 연령층에서 한국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다. 지지율 상승의 한계가 있다”며 “미래세대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정당이 무슨 희망이 있겠는가. 젊은세대가 고민하는 점이 무엇인지 좀 더 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선거를 앞두고 하는 인위적이고 정치공학적 의미의 통합에 대해 조 최고위원은 반대했다.

그는 “제가 강조하는 통합의 의미는 단순한 보수통합의 의미와는 다르다”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우리 국민이 어떻게 잘 먹고, 잘살 수 있는지만 바라보고, 거기에 동참하는 분들이 모이는 게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전(前) 대통령의 탄핵을 두고선 법치국가에서 적법한 절차를 통해 결정한 부분에 대해선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사하을이 지역구인 조 최고위원은 “최근 몇 년간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데다 최근 한진중공업의 해외법인인 수빅조선소까지 현지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해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에서 추가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공감하고 있고, 빠른 시일 내에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