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2018년 임금·단체협약을 두고 집중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분규는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게 돼 노사 모두에게 큰 부담 작용하며 부산 지역 경제에 타격을 미치는 것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5일부터 8일 늦은 밤까지 4차례 교섭을 벌였지만 협상 타결에 실패했다.

노사는 집중 교섭에서 기본급 등 임금인상, 적정인력 충원, 작업환경 개선 등 노조 측 요구사항과 수출용 차량 후속 물량 배정 등 회사 측의 경영환경 설명 등을 논의했지만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본급 등 임금인상과 추가인원 투입, 전환배치 문제를 놓고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가 첨예하게 맞선 부분은 기본급 인상이었다. 노조는 기본급을 10만 667원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고 사측은 신차 배정을 앞둔 상황이라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회사 측은 대신 성과격려금 300만원,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원 등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르노삼성차 임단협은 지금까지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결국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르노삼성차는 2014년부터 시작한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올해 9월이면 끝난다. 지난해 기준으로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생산한 전체 생산물량의 49.7%(10만 7262대)를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로 충당하고 있다. 때문에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분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르노삼성차는 당장 수출용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과 신차 개발 등에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9월 이후는 공장 가동률은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며 “이 경우 현재 2교대로 운영하는 부산공장은 1교대가 불가피해 직원들도 수입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여기에다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수백개에 달하는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의 어려움도 가중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은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예상치 못한 휴업과 단축 근무로 지금까지 1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르노삼성차 부산·경남 협력업체들이 올리는 매출이 연간 1조 2000억원이나 되고 직원 수도 1만 2000여명에 달해 르노삼성차 노사대립이 장기화하면 그만큼 지역 경제도 타격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제공: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1.28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전경. (제공: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1.28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