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3.7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3.7

31개 업체 2101대에 대한 안전점검 시행

안전과 직결되는 차량구조변경

엔진관리상태, 타이어마모상태, 등화장치 등 점검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내달 1일부터 5월 17일까지 시내버스 운행업체를 대상으로 안전기준 준수사항 등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시내버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여객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시, 구·군, 한국교통안전공단,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과 합동으로 진행된다.

현재 부산에는 38개 업체 2559대의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시는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각 회사 차고지를 방문해 점검한다.

점검항목은 ▲시내버스 안전과 직결되는 차량구조변경, 엔진관리상태, 타이어 마모상태, 등화장치 ▲승객 편의와 관련된 내·외부 청결, 노선도, 안내방송장치, 소화기 및 비상 망치 비치 여부 등이며, 안전점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점검 일정 등은 미리 알릴 계획이다.

또한 시내버스 업체 및 운수종사자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업체 자율로 안전장치 정비, 노선안내도 부착물 정비 등 자체 점검도 안내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점검 결과, 가벼운 위반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바로잡도록 하고 법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 등 행정처분 조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