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시민학교 리플릿. (제공: 부산 해운대구)ⓒ천지일보 2019.3.6
참시민학교 리플릿. (제공: 부산 해운대구)ⓒ천지일보 2019.3.6

구민리더·활동가 양성… 홍세화 등 저명인사 강의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해운대구(구청장 홍순헌)가 주민이 주인인 해운대를 만들기 위해 ‘참 시민 학교’를 운영한다.

‘참 시민 학교’는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구민 리더와 활동가를 양성하는 교육으로 3단계로 진행된다.

1·2단계 교육은 3월 14일~8월 1일, 매주 목요일 오후 3시, 해운대구 문화복합센터에서 개최된다.

1단계 ‘참 시민의 첫걸음’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와 시민성 함양을 위한 강좌로 5월 16일까지 9개 주제로 열린다.

토론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는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비롯해 관용, 배려, 민주주의, 언론, 지방분권, 지역사회와 공동체를 주제로 진행된다.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저자인 홍세화, 1994년 군부재자 투표 부정 실태를 고발한 이지문 한국청렴운동본부 이사장 등 저명인사들이 강의한다.

1단계를 수료하면 2단계 강좌인 공동체 활동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문제 해결 ABC’를 수강할 수 있다.

서희원 시민교육실험실 ‘해’ 대표와 지역사회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고민해보는 시간이다. 참가자가 직접 공공정책을 만들어 보는 참여형 수업으로 5월 23일부터 8월 1일까지 10회에 걸쳐 열린다.

3단계는 실질적인 마을 활동을 구상해보는 단계로 8월 이후에 운영될 예정이다.

구는 수료자가 주민참여예산위원이나 마을 지기를 비롯한 마을공동체 일자리 사업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하고 주민 리더의 역할이 요구되는 사업 추진 때 우선적으로 참여시킬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전화나 신청서를 작성해 소통협력과를 방문 또는 메일로 하면 된다. 11일까지 40명을 선발한다.

신청서는 구청 홈페이지, 해운대 늘 배움터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그 외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