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가 23일 주최한 ‘정부의 종교문화정책 현황과 기독교의 대응’ 세미나에서 강사들이 정부정책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편향된 종교 지원정책 ‘無 원칙’… 불교계 ‘문화보존’ 주장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국은 다문화 다종교 사회로 변화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종교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우려가 있는 가운데 개신교계가 정부의 문화정책과 관련 이웃종교에 비해 부족한 지원을 지적하며 한국교회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가 23일 서울신대에서 마련한 ‘정부의 종교문화정책 현황과 기독교의 대응’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패널들은 정부 문화정책의 종교편향 등을 문제 삼고 개신교계도 연합해 대정부 정책기획단을 조직해야 한다는 주장을 냈다.

이어 서울신학대 박명수 교수는 정부의 템플스테이 지원과 팔공산 국제불교테마공원 건립문제 등의 예를 들어 “정부의 종교계 문화정책이 불교에 너무나 편중돼 있다. 종교정책이 원칙 없이 민족문화 보호라는 명목 아래 정치적인 로비에 따라 좌지우지된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지난 5년 간 정부의 종교계 지원 총예산 984억 원 중 불교 77%(956억), 유교 7.1%(69억), 기독교 5.3%(52억), 민족종교 2.6%(26억) 등으로 나타난 자료를 밝히며 편중된 종교 문화정책 지원은 국민의 세금을 허비하는 원칙 없는 정책이라고 겨냥했다.

정부는 전통문화 보호라는 이유로 템플스테이 사업 등에 820억 원을 지원해 왔다.

또 연등축제, 불경 번역, 국제불교문화교류센터 불교전통문화연구소 건립 등에 수십 억 원을 지원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를 놓고 개신교계는 ‘문화’라는 이유로 특정종교에 무조건 지원하는 것은 문제라고 보고 있으며 이에 대해 정부의 문화정책 개선을 요구하는 것이다.

개신교의 대응방법에 박 교수는 “한국 개신교를 대변하는 연합단체와 교계에 대정부 정책기획단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개신교 문화와 관광자원 개발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서울기독대 백종구 교수는 “종교편향 문제는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다종교 사회에서 정부가 정교분리 원칙을 지키지 않을 때 일어나는 문제”라며 “우리나라 모든 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종교편향 문제를 장치할 때 종교 간의 긴장과 갈등이 심화될 수 있고 이것은 결국 국민통합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불교계는 우리 역사에 불교(사찰)와 관련 없는 문화유산이 없다면서 이는 불교계에 대한 특혜가 아니라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지키기 위한 문화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웃종교를 폄하하고 팔공산과 동화사 관련사업 등의 정부정책에 대해 저지하는 것이 종교편향 행위라고 대립각을 세우며 맞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