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유치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5년간 국비 50억원 등 총100억원 투입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2019년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구축 및 운영사업’의 신규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이번 선정으로 향후 5년간 5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 대전에 콘텐츠 창작자 육성 거점을 구축하게 된다.

그동안 대전은 지역 내 문화산업 관련 학과 82개를 보유하고 7000여명의 잠재적 콘텐츠산업 창작자를 확보하고 있었지만, 센터 부재로 인해 수도권이나 인근 충남센터를 통해 지원을 받는 등 불편을 겪어 지역 내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거점센터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번 콘텐츠코리아랩 유치에 따라 시와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올해부터 ‘대전에서 즐기는 콘텐츠 공간(inD Space)’이란 비전하에, 지역 내 만화·웹툰, MCN, 메이커 등의 다양한 창작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발굴(상상inD), 교육 및 창작(향상inD), 사업화(비상inD)를 위한 3단계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엑스포과학공원 내 첨단과학관에 조성될 예정인 대전콘텐츠코리아랩은 과학과 문화가 공존하는 첨단 콘텐츠 스타디움 조성의 거점센터로서, 2022년에 완공되는 사이언스 콤플렉스와 신세계 백화점이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발굴 및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 고용창출 등의 대규모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한선희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대전시의 적극적인 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책적 의지를 반영해 지역 콘텐츠 창작자 육성 및 신사업 콘텐츠사업 개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올해 10월 개소식을 목표로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