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양회의 시작을 알리는 정협 전국위원회 회의(13기 2차)가 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막을 올렸다. (출처: 뉴시스)
올해 양회의 시작을 알리는 정협 전국위원회 회의(13기 2차)가 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막을 올렸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의 연중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가 3일 시작됐다.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와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전국위원회 회의는 매년 이맘때 거의 같은 기간에 열려 ‘양회’로 불린다.

올해 양회의 시작을 알리는 정협 전국위원회 회의(13기 2차)는 자문 회의 격으로,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막을 올렸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의회격인 전인대는 5일 개막한다.

왕양 정협 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2천여명의 전국정협위원이 정협 전국위원회 상무위원회의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심의한다.

13일 오전까지 열리는 회의에서 정협위원들은 정부업무보고를 포함한 각종 보고서와 새로운 외국인투자법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전인대 연례회의는 5일 오전 9시(현지시간) 개막해 12일까지 세 차례 회의가 열린다.

하이라이트는 이날 2019년 성장률 목표치 발표다. 중국이 성장 목표치를 지난해 ‘6.5%가량’에서 6%대 초반으로 낮출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3천명에 달하는 인민대표가 참석하는 이번 전인대에서는 외국인 투자법안이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교육과 의료, 식품·의약품 안전, 사회 안정 등을 포함한 주제도 논의된다.

그러나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무역 전쟁과 중국의 해외 투자 확대에 대한 국제적인 의심 속 인민대표들이 국내 문제에만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지난해 전인대에서 헌법의 국가주석 3연임 제한 조항을 삭제해 시 주석의 종신 집권을 가능하게 했었다.

그러나 올해는 경기둔화와 무역전쟁 등 각종 난관에 직면해 있어 1년 전보다 상황이 악화됐다.

궈웨이민 정협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미국의 무역 합의에 대한 의견을 묻는 말에 “미국과 중국이 서둘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합의를 달성하는 것은 양국 모두와 세계 경제에 좋은 소식이다. 양측의 공동이익과 협력 수요는 견해차보다 크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