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19.3.1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19.3.1

민주·정의 “한반도 ‘중재자’에서 ‘주도자’”

한국 “자랑스런 역사, 과소평가했다”

바른미래 “불필요한 역사 논쟁 촉발”

민주평화 “100년 비전에 포용국가 충분치 않아”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정치권 내 파문이 예견되는 가운데 ‘신한반도체제’를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100주년 기념사를 두고 여야의 평가가 극명하게 대비됐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체제와 남북 경제 협력에 대한 강한 지지를 나타냈고,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야권은 ‘역사관’에 대한 지적과 함께 민생과 경제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1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신한반도체제는) 한반도 평화를 바탕으로 한반도가 중심이 되어 동북아, 아세안과 유라시아까지 경제권역을 확장하는 새로운 평화 경제의 성장 동력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한반도 중재자’에서 ‘주도자’로서 미래 국제질서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남북 경제 협력은 남북 간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체제를 공고히 하는 전략적 수단이기도 하다”며 “따라서 추후 전개될 북미협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며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신한반도 평화 구상은) 자주적이며 정의로운 주체가 주도하는 100년의 상이었다”며 “이제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선 친일청산을 통해 정의를 세우는 일이 첫 번째”라며 “남북의 평화 위에 자리잡은 경제는 순풍에 돛 단 배처럼 막힘없이 성장해 갈 것이다. 평화의 한반도는 최고의 성장판이 되어 억눌렸던 어깨를 펴고 세계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비해 보수야권은 ‘빨갱이’ 표현을 지적하며 ‘분열적 역사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기념사에서 선열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성취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는 과소평가됐다”며 “분열적인 역사관이 강조된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특히 현 정권 들어 공화주의, 법치주의가 흔들린다는 국민적 걱정과 민생추락에 대한 한마디 사과나 반성도 없었다”며 “지나치게 낙관적 전망으로 일관한 건 국민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문 대통령이 내세운 ‘신한반도 체제’에 대해선 “기치에 기본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너무 앞서가고 있거나 공허한 말에 불과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한 “대통령 기념사에 나온 ‘빨갱이’ 어원 풀이는 이미 철지난 ‘빨갱이’라는 말을 되살려내 오히려 거꾸로 ‘색깔론’을 부추기는 형국”이라며 “3.1정신을 계승해 국민을 통합해야 할 대통령이 오히려 국민을 갈라놓는 불필요한 역사 논쟁을 촉발하는 것 같아 아쉽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3.1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 산업화와 민주화를 성공적으로 이뤄낸 대한민국에 자부심을 느끼자는 대통령의 호소는 적절했다”면서도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미래 비전이 혁신적 포용국가에 머문 것은, 촛불민심으로부터 최고 권력을 수임 받은 대통령으로서 충분하지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공존과 합의의 정치체제 구축과 양극화로 신음하는 민생과제를 해결할 경제구축을 위한 확고한 변화가 3.1운동 100주년을 맞은 올해 안에 가시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