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부산평화연합) ⓒ천지일보 2019.3.1
(제공: 부산평화연합) ⓒ천지일보 2019.3.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1일 부산시 내 곳곳에서는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린다.

부산시는 이날 오전 10시 시민회관에서 10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보훈단체장 등 40여명은 오전 충렬사를 참배하고 기념식에 참석했다.

오 시장은 오전 10시 부산시민 대극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우리 앞에 놓인 과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다 보면 평화는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라며 부산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일본이 이제는 역사의 진실을 인정하고 새로운 100년의 한일관계를 함께 펼쳐가길 기대한다”면서 “역사 앞에 당당해지기 위해 할 일은 하는 부산시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독립유공자와 유족 등 1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념식은 독립운동가에 대해 감사와 존경을 표현하는 기념영상물 상영,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사,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정오에는 용두산공원에서 독립유공자 손자·손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의 종 타종식이 열린다. 행사장 주변에서는 태극기 그리기, 페이스 페인팅, 태극기 패션, 만세 부르고 사진찍기, 태극기 몹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동구에서는 부산·경남지역 만세운동 효시인 일신여학교 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오전 10시부터 시민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또 동래구 동래문화원 주변에서도 지역 주민 등 5000여명이 참가해 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열렸다. 구포장터에서도 이날 주민과 상인 등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거리행진과 만세 함성 재현, 사생실기대회 등이 열렸다.

한편 부산시설공단은 중앙공원·광복회부산지부·(재)부산문화회관 공동주관으로 이날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한 달 동안 광복기념관과 중앙공원 광장에서 펼쳐지는 ‘그날의 함성! 100년의 기억’ 등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3월 내내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는 중앙공원 광장에서 부산시립예술단의 격조 높은 문화예술공연이, 9일 시립교향악단 현악 4중주와 남성 중창단 협연, 16일 시립교향악단 금관 5중주 연주, 23일 시립전통무용단 고전 무용, 30일 시립소년소녀합창단 등 우리 겨레의 기상과 민족 대화합을 노래하는 수준 높은 문화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중앙공원 광복현수막. (제공: 부산시설공단) ⓒ천지일보 2019.3.1
중앙공원 광복현수막. (제공: 부산시설공단) ⓒ천지일보 2019.3.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