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 동해안 최북단 통일전망대를 찾은 한 관광객이 적막감 감도는 동해선 육로와 북한 해금강 지역을 바라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 동해안 최북단 통일전망대를 찾은 한 관광객이 적막감 감도는 동해선 육로와 북한 해금강 지역을 바라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남북경협의 돌파구로 기대를 모았던 하노이 회담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등 남북경협 사업의 재개에 대한 희망이 또다시 수포로 돌아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오후 2시(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확대 정상회담을 마친 뒤 “(김 위원장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전체 다 해제해 달라고 했는데 (그렇게는)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결국 미국이 원하는 수준의 비핵화가 이뤄지지 않는 한 북한의 전면적인 대북 제재 해제가 어렵다는 게 이번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드러난 셈이다.

이번 회담에 비핵화나 종전선언 등의 내용이 담길 경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가동돼 남북경협도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결국 북미 정상회담 결과가 우리 기업들의 향후 대북사업 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남북 사이의 철도·도로 연결부터 경제협력 사업까지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며 남북 경협을 직접적으로 거론까지 했다.

하지만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전면적 대북제재 해제 요구로 회담이 결렬됨에 따라 남북경협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들도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대북 제재의 틀을 유지한 상태에서 미국이 남북 경협이나 경제교류를 용인할 경우 금강산 관광의 재개가 1순위로 거론됐다. 금강산 관광 재개 여부가 걸린 이번 북미 정상회담만 바라보던 현대그룹은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