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9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1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만찬을 갖고 헤어진지 12시간 만에 다시 만나 사실상 '하노이선언'을 확정할 45분간의 단독회담에 들어가기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YTN캡처) 2019.2.28
28일 오전 9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1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만찬을 갖고 헤어진지 12시간 만에 다시 만나 사실상 '하노이선언'을 확정할 45분간의 단독회담에 들어가기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YTN캡처) 2019.2.28

단독회담 전 모두발언, 트럼프 “北, 경제적 밝은 미래 기대 가능”

“속도에 연연하지 않겠다… 北 미사일 발사 없었다는 것이 중요”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 소피아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다시 만나 ‘하노이선언’을 사실상 결정할 단독회담에 돌입했다.

어제 만찬 이후 12시간 만에 다시 만난 양 정상은 이날 단독회담 전 모두발언을 통해서 회담에 앞서 각오를 다졌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에게 시간이 중요하다. 우리가 많이 노력해왔고 이제는 그것을 보여줄 때가 됐다”며 “하노이에 와서 이틀째 훌륭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오늘도 역시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잇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감사하고, 오늘 재회하게 돼서 영광이다. 오늘 회담 이후에도 함께 할 수 있을 거라 믿는다”며 “어제 만찬에서도 좋은 의견 교환이 오갔다. 김 위원장과 저는 굳건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큰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지녔고 경제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다. 미국이 조금만 손을 내밀어서 도와준다면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좋은 합의를 이루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지금까지 미사일 발사가 없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저는 속도에 연연하지 않고 싶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차를 타고 오전 8시 40분(현지시간, 한국시간 10시 40분)경 먼저 정상회담장에 도착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이보다 조금 늦은 오전 8시 45분(한국시간 10시 45분)경 모습을 드러냈다.

양국 정상은 오전 9시부터 1대 1로 단독 회담을 갖고, 이어 오전 9시 45분부터 확대 회담을 이어간다. 오전 11시 55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1시 55분)부터는 업무오찬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확대 정상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보좌관 등이 동석하며, 북측에선 김영철·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등이 배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정상은 오후 2시 5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4시 5분) 회담 결과를 담은 합의문에 서명하는 것으로 1박 2일간의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숙소인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라고 백악관은 밝혔다.

양국 정상은 지난해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구체화하고 발전시킨 ‘하노이선언’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의 첫 일정인 지난 27일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8시 30분)경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회담장인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약 20분간 단독회담을 갖고, 이어 100분간 친교 만찬을 가졌다. 전날 만찬에는 미측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 북측에서 김영철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성이 동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