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 결과는 변경될 가능성 없어"

(서울=연합뉴스) 현대건설 공동매각주간사는 23일 현대그룹이 제출한 자금조달 증빙 가운데 현대상선 프랑스 현지법인이 제출한 나티시스은행의 예금에 대한 자금조달 증빙 소명을 현대그룹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공동매각주간사는 또 현대그룹이 동양종금증권과 체결한 컨소시엄 계약서의 풋옵션 내용에 대한 소명도 함께 요청했다.

공동매각주간사는 이번 조치는 시장에서 이슈가 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결과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건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입찰 평가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한 평가였고 그 결과가 변경될 가능성이 없으며 현재까지 그럴만한 사항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매각절차를 진행하면서 자금조달 내역 중 허위나 위법적인 사실이 발견될 경우 양해각서(MOU)나 본계약(SPA) 규정에 따라 처리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현대그룹으로부터 소명서를 접수한 뒤 현대그룹과 현대건설 매각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현대그룹은 입찰 당시 현대건설 인수대금 중 1조2천억원을 프랑스 나티시스은행 예치금으로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금은 현대상선의 프랑스 현지법인 이름으로 예치된 것인데, 총 자산이 33억원에 불과한 현대상선 프랑스 현지법인이 1조원이 넘는 거액 예금을 보유해 자기자본이 아니라는 논란에 휩싸였다.

또 현대그룹이 동양종금증권으로부터 차입한 7천억원도 논란이 됐다.

현대증권 노조는 동양종금증권 자금에 대해 "동양그룹이 자금난을 겪고 있으며 동양종금증권도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손실 등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천억대 자금을 낸다는 것은 정상적인 투자로 보기 어렵다"며 의혹을 제기했었다. 금융권 일각에서는 동양종금증권의 7천억원이 현대상선 자산을 담보로 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