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롯데제과가 지난해 개발한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 Lotte Confectionery Intelligence Advisor)’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렸다고 25일 밝혔다.

롯데제과는 지난 12~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BM 연례 기술 컨퍼런스 ‘IBM Think 2019’에서 엘시아의 개발 과정과 각종 기능을 발표했다. IBM글로벌의 최대 행사인 ‘IBM Think’는 세계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양자컴퓨팅 등 최첨단 기술 동향과 실제 산업 적용 사례들을 소개하고 시연하는 자리다.

엘시아는 IBM의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플랫폼인 ‘IBM 왓슨 익스플로러’를 기반으로 수천만 건의 소셜데이터와 POS 판매 데이터, 날씨, 연령, 지역별 소비 패턴 및 각종 내·외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식품에 대한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상적인 조합의 신제품을 추천한다.

엘시아는 제품의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제품에 DNA 개념을 도입해 알고리즘에 적용했다. 제품의 속성을 맛, 소재, 식감, 모양, 규격, 포장 등 7~8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고 수백 개의 세부 속성으로 나눴다. 또한 알파고와 같이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시간이 흐를수록 자가 학습을 통해 예측의 정확도도 높아진다.

롯데제과는 엘시아가 기존 식품 산업의 업무 방식을 뒤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전반에 걸쳐 활용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