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삼성바이오 회계분식 등 대기업 수사 집중할 듯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3월 초부터 대기업 수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 순위 1~3위인 삼성·현대자동차그룹·SK 계열사가 모두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2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2월 정기인사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을 맡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 인력을 12명에서 18명으로 늘렸다. 이는 특수부 내 최대 인원이다.

검찰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재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삼성바이오 수사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 아니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수사가 분식회계 혐의를 넘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승계 과정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엔진과 에어백 등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도 점차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형진휘 부장검사)는 지난 20일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본사와 경기도 화성 남양기술연구소 등을 압수 수색을 해 자료를 확보했다. 국토교통부와 시민단체가 고발한 지 2년여 만에 수사에 나선 것.

앞서 시민단체 서울YMCA 자동차안전센터는 현대차가 세타2 엔진의 결함 가능성을 알면서도 그대로 차량을 팔아 이득을 취했다며 2017년 4월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등을 고발했다.

검찰은 또 인체에 유해한 가습기 살균제를 제조하고 원료물질을 공급한 혐의로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에 수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권순정 부장검사)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 달에도 SK케미칼과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옥시는 PHMG를 이용해 가습기 살균제를 제조해 처벌받았다. 하지만 CMIT 원료를 쓴 애경·SK·이마트는 이 물질의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처벌을 피해왔다. 이후 CMIT의 유해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자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정치인들에게 이른바 쪼개기 후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황창규 KT 회장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 회장 등 KT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지난달 검찰에 송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