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특별시’ 행사에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19.1.24
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특별시’ 행사에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제공: 대전시) ⓒ천지일보 2019.1.24

文대통령 “상응조치로서 한국 역할 잘 활용해 달라”

[천지일보=임문식, 손성환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3·24일 공식적인 일정을 잡지 않고 회담 관련 상황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회담 전후로 중재자로서의 역할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상응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잘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이런 차원에서 측면에서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22일 오전 회담이 열릴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 이 본부장은 현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긴밀히 소통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의 방한은 취소됐다. 당초 볼턴 보좌관은 23일 한국을 방문하고, 24~25일 부산에서 한미일 안보 당국자들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번 회동을 통해 정상회담의 의제를 논의하고 실무회담 진행상황을 공유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청와대는 볼턴 보좌관의 방한이 취소됐지만, 한미 간 소통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경협사업에서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대한 상응 조처로 쓸 카드가 많으면 좋지 않겠나. 그 카드의 종류를 한국이 늘려줄 수 있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로 볼 때 개성공단 가동 재개 등 남북 정상이 이미 공감대를 형성한 분야의 경협은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적 대북제재 완화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합의할 수 있도록 주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상회담 이후에도 문 대통령의 역할론은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나면 곧 전화를 걸어 회담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20번째 전화통화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지난해 9월 평양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가능성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