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일정을 마치고 북한으로 귀국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방중일정을 마치고 북한으로 귀국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월 북한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에게 “내 아이들이 핵을 지닌 채 평생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며 핵을 물려주고 싶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아시아·태평양연구소 특강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1차 방북 때(3월 31일~4월 1일) 동행했으며,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에 함께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김 센터장은 이날 강연에서 김 위원장은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하기 위해서는 미국에 대한 충분한 신뢰가 먼저라고 강조했으며, 미북이 상호 관계 개선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방북 면담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 “비핵화할 의향이 있는가”라고 물었으며,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나는 아버지이자 남편이다. 내게는 아이들이 있다. 나는 내 아이들이 핵을 가지고 평생 살아가길 원치 않는다”고 답했다고 김 전 센터장이 밝혔다.

앤드루 김 전 센터장은 “미북이 70년 이상 적대관계를 가져온 만큼, 김정은이 핵 야망을 포기할 수 있을 정도로 미국이 신뢰할 수 있게 양측이 믿음을 쌓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계 앤드루 김 전 센터장은 미북 협상과정에서 폼 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중추적 역할을 해왔으며, 폼페이오 장관의 네 차례 방북에 모두 동행했다.

김 전 센터장이 미디어에 공개적인 발언에 나선 것은 현직에 있을 때를 포함해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