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21일 오후(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숙소인 오텔 뒤 파르크 하노이 호텔에서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와 의제조율 첫 협상을 마친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주 베트남 미대사관 방문 후 숙소로 돌아오고 있다. (출처: 뉴시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21일 오후(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숙소인 오텔 뒤 파르크 하노이 호텔에서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와 의제조율 첫 협상을 마친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주 베트남 미대사관 방문 후 숙소로 돌아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가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하노이 실무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가 북한 비핵화에 대해 “매우 신속하고 큼직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를 동결하는 문제를 우선순위 의제의 하나로 언급해 주목되고 있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21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한 ‘동시적·병행적 조치’에 대해 “단계적인 프로세스를 말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동시적·병행적 조치’는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지난달 스탠퍼드 대학 강연 중 언급한 내용이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매우 신속하고 큼직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며 “우리는 그(비핵화) 과정의 핵심 동인으로서 점진적인 조치를 원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비핵화는 싱가포르 회담에서 양측이 합의한 것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은 지금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하는 어떤 지점에 있고 우리는 그들이 그렇게 할 모든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며 경제발전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의사도 거듭 밝혔다.

이 당국자는 미국의 대북 제재에 대해서도 “북한이 스스로 비핵화를 진전시키는 올바른 선택을 하게끔 하는 유인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노이 실무협상 의제와 관련해 “비건 대표가 강연에서 제시한 우선순위 일부로 여러분의 관심을 돌리고 싶다”며 “비건 대표는 비핵화에 대한 공유된 인식 증진,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 로드맵 작성 노력을 말했었다”고 밝혔다.

핵 신고에 대해서는 “비핵화 과정을 완결하기 위해선 완전한 신고가 필요하다”며 “신고는 최종 단계(폐기) 이전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로 ‘북한의 비핵화’를 꼽았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 선택을 했는지 아직 모르겠다”면서도 “그러나 우리가 북한과 상대하는 이유는 비핵화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개념이 다르다는 지적에 “비핵화에 대한 공감대를 진전시키는 것이 실무협상팀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해, 실무협상에서 비핵화 정의를 둘러싼 논의가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정의를 밝혔느냐’는 질문에는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이번 주에 우리는 그것을 포함해 많은 의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협상에서도 모든 것이 합의될 때까지는 어떤 것도 합의된 게 아니다”라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나온 각각의 합의사항을 진전시킬 (하노이) 공동성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미국 측 실무협상단 규모에 대해서는 “지난 6~8일 평양에서 한 실무협상에는 핵 전문가, 국제법 전문가 등 16명이 협상단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와 관련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협상 대상이 아니며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