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삼청동 총리서울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국무총리실) ⓒ천지일보 2019.2.21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삼청동 총리서울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국무총리실) ⓒ천지일보 2019.2.21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준비상황 점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1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간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지난 1월 말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가 타결된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이런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돼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 직후 브리핑에서 “상반기 중 2∼3곳의 적용사례를 시현하는 것을 목표로 상생형 일자리의 개념을 정립하고, 패키지 지원시스템을 완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국가균형발전법을 개정해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대한 지원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원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정부는 법률이 개정되기 전이라도 현행 제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또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전국적으로 다양한 기념행사를 열기로 했다. 홍 대변인은 “3.1절을 앞두고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준비상황을 점검했다”며 “그동안 계속 사업을 발굴해 모두 683개의 사업 발굴을 했는데 이 중 104개를 핵심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이번 기념행사가 이념과 종교, 계층과 지역 등을 초월해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는 화합과 축제의 장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역사의 주인공인 국민이 함께 공감하고 직접 참여하는 데 중점을 두고 행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 주관으로 3.1절 전야 문화축제를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천안 독립기념관 광장에서 개최키로 했고, 3.1절 당일 기념식은 광화문 광장에서 오전 10시 30분에 개최할 예정이다.

3.1운동 100주년 범국민대회는 3.1일 당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7대 종단, 시민단체 연대회의, 그리고 새마을운동중앙회 등 여러 시민사회가 함께 주관하는 민간 주관의 범국민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 밖에 당정청은 긴밀한 한미 간 소통을 바탕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홍 대변인은 전했다. 회담 후에는 회담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고, 남북공동선언 이행 등 남북관계 선순환 구도 지속을 위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