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수리창 본관 앞에서 해군3함대 3군수전대장 최헌식 대령과 김종필 3수리창장을 비롯한 3수리창 전 장병과 군무원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득을 기념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제공: 제3함대) ⓒ천지일보 2019.2.21
3수리창 본관 앞에서 해군3함대 3군수전대장 최헌식 대령과 김종필 3수리창장을 비롯한 3수리창 전 장병과 군무원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 인증 획득을 기념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제공: 제3함대)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해군 제3함대사령부(사령관 이성열 소장) 3수리창이 지난해 12월 2018 대한민국 유망중소기업 공공분야 대상(大賞)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국제공인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3수리창은 지난해 달성한 ISO 9001(품질), ISO 14001(환경) 안전 분야 경영시스템 ‘3관왕’ 인증을 달성한 쾌거를 낳았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협력해 지난해 3월 신규 제정한 국제표준 인증이다. 현장 근무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예측하여 사전에 예방하고 재해와 피해 최소화의 관리 시스템을 갖춘 기관에게 인증하고 있다.

3수리창은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인증을 위해 ▲인명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 ▲‘아차사고’ 발생 방지 절차 시행 ▲각 공장 정비공정에 대한 위험성 평가와 위험요인 개선 등을 추진해 근무자의 안전에 유의한 근무환경 조성과 안전인식 제고에 앞장섰다.

또한 산업재해 예방과 최적의 능률적인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에서 근무자들이 한눈에 보고 이해할 수 있게끔 안전보건시스템 매뉴얼 절차서류를 표준화에 맞춰 제정하고, 안전보건지침을 정비현장 맞춤형으로 적용했다. 이를 통해 3수리창은 인증과 동시에 안전사고 ZERO 무사고 1825일(5년)이라는 대기록도 달성했다.

특히 안전 위험개소 현장 곳곳에 부착된 ‘안전수칙판’은 3수리창 현장 근무안전 매뉴얼, 지침서를 토대로 자체 제작했다.

안전수칙판은 근무자들이 근무 중 안전 매뉴얼과 지침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근무 시 안전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거울판이 설치돼 근무자들의 안전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현장 안전 지킴이’로 그 역할을 톡톡히 했다.

3수리창장 김종필 부이사관(3급)은 “작업 현장에서 수리창 대원의 땀방울이 모여 품질, 환경 분야에 이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근무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계속 근무하고 싶은 행복한 수리창 조성과 1825일을 넘어 무한 안전사고 제로화 달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