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21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7기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21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7기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1

경제중추 中企 9000억 지원 대·중소기업 수익격차 해소

4대 분야 12대 핵심과제 46개 사업 총 9066억원 투자 

중소기업․소상공인 육성자금, 신용보증 매년 지원

18만 7000개 중소기업 수혜, 6만 4000명 일자리 창출 효과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오늘 발표하는 종합대책은 우리 경제의 중추인 중소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안정적 창업과 성장을 도모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21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선7기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이화순 부지사는 이날 “경기도는 국내 중소기업 25%(13만여 개)가 위치한 국가경제의 중심지이지만, 최근 국제적 경기침체, 내수부진, 기술경쟁심화 등 어려운 경제여건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대·중소기업 간 수익격차 해소, 경영애로 해소, 기술혁신을 위한 체계적인 중소기업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종합대책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이재명 지사의 민선7기 경제정책 도정 목표인 ‘혁신이 넘치는 공정한 경제’ 구현을 목표로 ▲공정한 경쟁환경 구축 ▲맞춤형 기업육성 ▲4차 산업혁명 생태계 구축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 등 4대 분야 12대 핵심과제를 설정, 총 46개 단위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 담겼다.

우선 ‘공정한 경쟁환경 구축’ 차원에서 12개 사업 2923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의 성장 걸림돌을 해소하고, 정책금융 지원 확대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하는데 힘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성장을 가로막는 법령·제도를 발굴·개선하고, 소규모 노후산단을 개선하는 ‘YES산단 육성사업’을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다. 전국최초로 신용 6등급이하 영세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보증료를 면제하는 10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도 공급할 예정이다.

혁신 창업과 성장에 필요한 ‘맞춤형 기업육성’을 위해서는 혁신 스타트업 육성, 판로촉진 지원, 기술개발 지원, 강소기업화(化) 육성 등을 추진, 22개 사업에 3382억원을 투자한다.

‘4차 산업혁명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1564억원을 들여 6개 사업을 추진, 신기술·신산업 육성, 경기도형 혁신클러스터 육성, 산학연 협력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먼저 신기술 신산업 육성 차원에서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구축·운영하고, 드론·AI·로봇 등 미래 핵심산업 기술개발에 힘쓸 방침이다. 또한 서해안(안산 등) 제조 혁신벨트, 중남부(광교 등) 연구 혁신단지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혁신 클러스터를 육성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 차원에서 총 1197억원 규모의 6개 사업을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평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자체로 발돋움 할 기반을 마련한다.

도의 대표 특화산업인 섬유산업, 가구산업, 뷰티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한다. 독일의 선진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전자섬유 등 섬유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는 ‘한독 융합기술 공동연구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국가기간산업의 근간인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뿌리산업’의 진흥을 꾀할 계획이다.

동시에 한반도 평화시대의 도래로 남북 간 교류협력 활성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판로개척, 애로사항 개선 등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개성공단 재가동과 남북 경협 활성화에 선제적 대응태세를 갖추기로 했다.

경기도가 2022년까지 9066억원 투입, 18만 7천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해 6만 4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브리핑 자료.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추진대책 요약 자료.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