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대우조선해양협력업체 간담회가 19일 거제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2.19
경남도와 대우조선해양협력업체 간담회가 19일 거제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2.19

도, 지역경제와 고용유지 노력 약속
“인수합병, 경남조선산업 몰락 초래”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절차가 진행됨에 따라 경상남도와 대우조선해양 사내외 협력업체 대표들의 간담회가 열린 19일 ‘인수합병이 경남지역 조선산업의 몰락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도에 따르면, 거제지역의 한 업계는 현대중공업 위주로 일감이 배정돼 협력업체들(거제)의 일감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우려하고, 고용유지와 지역경제가 더욱 힘들어지지는 않을까 염려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양사의 노조 인력 구조조정을 걱정하며 이번 인수를 반대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거제지역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업계 전문가들은 빅3 조선사가 빅2로 재편되면 저가 수주 경쟁 현상이 사라지고 수주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시장의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달 31일 산업은행이 발표한 대우조선해양 인수 관련 발표 이후 현대중공업이 최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남도는 사내외 협력업체들이 산업 현장에서 체감하는 부분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지원방안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도는 밝혔다.

이날 협력업체 대표들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들 중심으로 물량 배정이 이뤄져 피해가 가지 않을까 우려된다. 대우조선 사내외 협력업체들의 물량확보에서 고용유지까지 지역사회에서 우려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와 김성갑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은 “이번 대우조선 인수가 도와 거제지역의 경제와 고용유지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금융위, 산업은행 등에 적극적으로건의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이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것으로 당장 추가 구조조정은 없다는 하지만 거제지역 사내외 협력업체들과 노조, 지역사회가 우려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등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노력하겠다”라고 했다.

민중당 손석형(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창원시성산구) 후보는 이날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 이번 인수합병은 실익은 커녕 오히려 경남지역 조선산업의 몰락을 초래할 것”이라며 “산업은행은 민영화 계획을 철회 해야한다. 경남도는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경남공공조선(가칭) 설립 등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