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9일 오전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9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9일 오전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9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 발표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19일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

앞으로 세종교육청은 ▲모든 일반계고를 교과중점학교로 지정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으로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 ▲교사의 교과 지도 역량 강화 ▲대입지원단 기능 개편으로 데이터중심 진학 지도 지원 ▲학교 내 학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 공간 제공 등을 추진한다.

세종교육청은 현재 운영 중인 교과중점학교 5교 외에, 올해 5교를 추가 지정하고 내년에는 4교를 더 지정하여 모든 학교를 교과중점학교로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을 특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교과중점학교는 두루고(과학), 고운고(미술+인문), 보람고(사회․국제화+정보․기술+융합), 성남고(국제화․IT융합), 세종고(사회융합+과학융합) 등 5개교이다.

교과중점학교는 교과중점 관련 교과를 3개년 간 26단위 이상 편성, 연간 20시간 이상 교과중점 관련 체험활동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1교당2500만원 내외의 운영 예산을 지원한다.

또 학교로 찾아가 학생을 상담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대입상담지원단’을 연구개발팀, 학력관리팀, 학생상담팀으로 구성된 ‘대입지원단’으로 개편한다.

고교-대학 간 네트워크 구축, 학력 평가 및 대학입시 결과 D/B 구축, 학력평가․모의고사 문항 분석 및 예상문제 출제․보급, 학력 향상 방안 연구,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 등 이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학년별로 구성된 학년부장협의체와 활발히 교류하여 진학 관련 데이터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활용방법 연수를 실시하는 등 단위학교의 진학 지도 역량 강화를 지원하게 된다.

최 교육감은 “교육과정, 진학, 수업,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등에 대한 학교별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와 협력하여 해당학교 교원과 전문가들의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현안 문제와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고 개선하는 전담협의체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세종교육청은 교과중점학교 지정,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선호 강좌 배정, 학습공간 재구조화, 학생 학습동아리 등을 우선 지원하고, 교육청 주관 찾아가는 대입설명회장 운영학교로 지정함으로써 학교의 분위기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