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브로드와 SK브로드밴드 로고. (제공: 각 사) ⓒ천지일보 2019.2.18
티브로드와 SK브로드밴드 로고. (제공: 각 사) ⓒ천지일보 2019.2.18

SKB-티브로드 M&A 논의

딜라이브 인수전 치열 예상

합산규제 재도입 여부 변수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LG유플러스에 이어 SK텔레콤도 케이블TV 인수합병(M&A)에 나서면서 유료방송시장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18일 방송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케이블TV 업계 2위 티브로드 간 M&A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미디어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4일 LG유플러스는 CJ ENM이 보유한 CJ헬로 지분 53.92%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8000억원에 인수 추진하면서 유료방송시장 인수전의 신호탄을 쏘았다. CJ헬로는 케이블TV 업계 1위 업체로 LG유플러스가 인수 시 유료방송시장 4위에서 2위로 오른다. 반면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유료방송시장 2위 자리를 내주고 3위가 된다.

이에 SK브로드밴드는 티브로드와의 M&A를 통해 LG유플러스를 쫓을 것으로 보인다.

CJ헬로와 M&A한 LG유플러스는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24.4%가 된다. SK브로드밴드(13.97%)와 티브로드(9.86%)가 M&A할 경우 점유율 23.83%가 돼 LG유플러스의 뒤를 바짝 쫓게 된다. KT(30.86%)는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의 인수전에도 유료방송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는 모양새다.

현재 유료방송 M&A시장에 나온 매물은 티브로드와 딜라이브(6.45%)다. 티브로드까지 M&A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져 남은 딜라이브를 차지하기 위한 인수전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딜라이브가 LG유플러스나 SK텔레콤으로 인수될 시 KT는 1위 자리를 지키기 어려워 보인다. KT 역시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딜라이브 인수를 염두에 두고 있지만 인수 시 합산규제에 걸리기 때문에 쉽사리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

유료방송 합산규제는 방송법 제8조, 인터넷(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정 유료방송(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사업자가 특수 관계자인 타 유료방송 사업자와 점유율을 합쳤을 경우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을 넘지 못하도록 한 제도다. 이 제도는 지난 2015년 3년 일몰제로 시행, 지난해 6월 말 자동 종료됐지만, 정부에서 재도입을 논의 중이다.

이에 따라 KT의 딜라이브 인수 가능 여부는 오는 2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여는 정보통신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유료방송 합산규제 재도입 논의 결과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