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고 있다. 2019.1.7(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고 있다. 2019.1.7(출처: 연합뉴스)

1월 임시국회 결국 빈손으로
여야 지도부, 다시 협상 시도
민주 “2월 임시국회 열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꼬일 대로 꼬여버린 정국의 실타래가 2월 안으로 풀릴 수 있을까.

각종 현안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여야 정치권이 조만간 2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를 통해 정국 정상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개점 휴업’ 상태로 방치됐던 1월 임시국회는 17일 종료됐다. 빈손이다. 2월 국회 전망 역시 밝지 않다. 여야 5당 지도부는 5박 8일 동안의 미국 의회 외교 방문 기간 중 국회 정상화의 단초를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여야 지도부가 모두 국내로 복귀한 만큼 다시 협상 테이블로 정국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여야는 일단 2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번 주 초 회동을 통해 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에 나선다.

그러나 각종 현안에 대한 간극이 너무나 크다. ‘김태우 폭로’ 관련 특별검사 도입,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의원의 거취 문제 등의 난제가 도사리고 있다. 여기에다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폄훼’ 논란으로 정국이 더욱 냉각된 상태다.

이에 따라 2월 임시국회를 건너뛰고 3월 임시국회로 가는 방안도 정치권 일각에서 대두되고 있다.

국회 공백 상태가 장기화되면서 더욱 애타는 쪽은 여당이다. 여당이 중점 법안으로 추진 중인 국정원 개혁과 검경 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관련 입법, 최저임금결정구조 개편 등 노동 현안 입법, 임세원법, 유치원 3법, 택시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택시운송사업발전법 등 민생법안이 줄줄이 멈춰선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1월에 이어 2월까지 장기화된 국회 공백에 국민들께서 언제까지 인내하실지 우려스럽다”며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권 원내대변인은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대해서만큼은 정쟁을 거두고 조건 없이 빠르게 2월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면서 “정쟁을 핑계로 ‘노는 국회’라는 오명을 들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