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전경. ⓒ천지일보 2019.2.15
대구광역시 전경. ⓒ천지일보 2019.2.15

안전관리기관 역량 총결집해 안전점검과 대책 마련

보수·보강 필요한 시설엔 해소 시까지 점검·관리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재난 발생할 위험이 높은 건설공사장, 해빙기 사고발생 위험시설, 화재취약지구, 전통시장 등에 대해 지역 안전관리기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안전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대구시의 국가안전대진단은 대진단 점검대상 시설 선정 시 중앙부처 기준과 자체 지역에 맞는 기준을 설정해 민간전문가와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전수 합동점검으로 점검의 내실을 도모한다.

아울러 점검자와 확인자가 모두 실명을 기재하는 점검실명제를 도입해 책임을 강화하고 점검결과는 시민에게 적극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상길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들도 참여하는 대구 국가안전대진단 추진협의체를 운영해 대구지역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추진상황을 공유 및 대책을 논의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안전사고 빈발분야, 시민 불안이 큰 분야 2206개소를 기관·부서별로 선정해 전문가와 합동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서 건축, 전기, 가스, 소방, 승강기, 보건, 옹벽분야 대한 건축분야 공통 안전점검표와 교량, 터널, 댐, 상수도, 수문, 제방, 사면(급경사지)에 토목분야 공통 안전점검표를 활용해 세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안전점검표에 따라 점검 시 건축물 주요 구조부의 균열, 토목 시설물 기초세굴, 댐·하천의 누수,옹벽의 균열,전기 분야의 차단기 고장, 가스 누출 등이 발견되면 민간전문가 및 점검 장비를 활용해 확인점검을 실시하고 대책을 마련한다.

점검결과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는 특별교부세, 재난관리기금 등을 활용해 장·단기계획을 수립해 해소 시까지 점검·관리한다.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 대구 국가안전대진단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이 사회 전반의 안전수준과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